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issue&] 국적과 인종을 넘어 … 외국인 근로자들 소통과 화합의 축제

기사 이미지

2016 국민과 함께하는 외국인근로자 한마당’이 지난 28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안산 호수공원에서 열려 국적과 인종의 차이를 넘어 소통·화합하는 하루가 됐다. [사진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문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세계 15개국에서 온 1000여 명의 외국인 근로자와 우리나라 국민이 함께 모여 국적과 인종의 차이를 넘어 소통·화합하는 하루가 됐다.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외국인 근로자 한마당' 개최
1000여 명 참가…우리 시민도 함께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2016 국민과 함께하는 외국인근로자 한마당’이 지난 28일 경기도 안산 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개최됐다. 내국인과 외국인근로자의 화합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이번 행사는 전국 8개 지역 거점 외국인력지원센터 예선을 통과한 각 8개 팀의 각국 전통의상 퍼레이드와 K-POP 경연 등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함께 즐기는 하루가 됐다.

외국인근로자 한마당 행사는 일반 국민의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해소하고 내국인과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서 마련됐다. 외국인근로자에게는 타국에서의 외로움을 달래고 국내 생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문화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기사 이미지

행사에는 화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팥빙수 만들기.

이번 행사에는 방글라데시·스리랑카·키르기스스탄·동티모르·미얀마·캄보디아 등 6개국 대사와 15개 송출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각 국가별 행사에 참여한 외국인근로자를 격려했다. 세계 15개 근로자 송출국 관계자들은 자체 국가의 홍보 부스를 운영해 우리나라 국민에게 자국의 전통 문화를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헤어·네일아트·스포츠테이핑 체험 부스 등이 운영 되어 시민과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축제에는 내국인과 외국인의 화합과 소통을 도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여화합마당에서는 행사에 참석한 주요 내·외빈이 함께 시원한 팥빙수를 만들었고, 외국인과 내국인 함께 나눠 먹으며 화합을 도모했다.
기사 이미지

전통한복 체험행사

기사 이미지

국가별 전통의상 퍼레이드

기사 이미지

각국 홍보부스 별 체험행사 등 이 진행됐다. [사진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별 전통의상 퍼레이드에 참여한 우즈베키스탄·베트남·태국 등 8개 국가의 외국인근로자들은 각 국의 특색 있는 의상뿐 아니라, 전통 춤 공연 등을 곁들여 축제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케이팝(K-POP) 경연대회에서는 전국 예선을 거쳐 본선 무대에 올라온 8팀이 그동안 닦은 춤과 노래 실력을 뽐냈고 지난해 우승팀의 특별무대까지 이어졌다.

박영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고용허가제를 통해 입국하여 한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은 일손을 구하지 못한 중소기업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외국인 근로자들이 이방인 아니라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고용허가제를 발전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롱 디망쉬(Long Dimanche) 캄보디아 대사는 “우리나라 근로자를 위해 이런 자리를 만들어 주어서 감사드린다”며 “고용허가제를 통해 양국의 우호가 더욱 증진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 2004년 고용허가제 도입과 함께 업무를 담당해 외국인근로자의 현지 선발과 입국, 국내체류, 출국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고 외국인근로자의 인권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고용허가제는 과다한 송출비용과 불법체류 등의 상당한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고 외국인근로자 인권보호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기여한 공로로 2011년에는 UN 공공행정 대상, 올해는 국무총리상 등을 받음으로써 우리나라 경제 성장 잠재력을 증가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