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국가 브랜드 경쟁력] 교육상품 개선…고객 유형별 서비스도 차별화

기사 이미지

구몬학습은 체계적인 브랜딩 활동을 통해 브랜드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 구몬학습]

학습지 업종 NBCI는 74점으로 전년과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순위 변동도 없었다. 구몬학습이 전년과 같은 75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역시 전년 수준을 유지한 눈높이가 74점으로 2위, 전년 대비 1점 하락한 씽크빅이 3위로 그 뒤를 이었다. 학령 인구 감소와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학습지 브랜드들은 체계적 브랜딩 활동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특히 맞춤형 교육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수요층을 확대시키려는 노력이 NBCI 조사에서도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기사 이미지
구몬학습은 전년에 이어 2위와의 격차를 1점 차로 유지했다. 브랜드 이미지와 관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유형별로는 주이용 고객의 평가 수준이 조사 대상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고객과의 진정한 인연을 강조하는 구몬학습은 체계적 브랜딩 활동을 통해 브랜드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그동안 구몬학습을 통해 실력을 다져온 고객에게 다양한 포상혜택을 제공하는 구몬수학 우수회원 인정테스트 대회를 개최했다. 또 다수의 과목을 학습하는 VIP회원을 위해 차별화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더 퍼스트 클래스 서비스를 시행한다. 구몬학습만의 학습법에 기반해 교육상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했다. 아이들의 균형 잡힌 독후활동을 돕는 방문독서 프로그램 ‘구몬 스마트 이야기 독서’를 선보이며 교육과정 변화와 스마트기기 발전에 대처했다. 모바일앱 ‘구몬세상’은 학부모들이 모바일로 자녀의 학습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지원한다.

눈높이는 비이용자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습지시장에서의 긴 역사와 함께 눈높이사랑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고객 관점에서 고객을 생각하고 최상의 학습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는 눈높이는 체계적인 브랜딩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눈높이 고객 학부모를 초청해 수학학습법에 대한 특강을 개최했으며, 자녀와 함께 학습 후 블로그를 통해 리뷰하고 SNS 및 카페 활동을 하는 에듀맘 서포터즈를 3기에 걸쳐 모집했다.

씽크빅은 주이용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다소 출발은 늦었으나 차별화된 교육 콘셉트를 강조하며 고객 서비스를 강화한 노력의 결과가 높은 수준의 충성도 유지를 뒷받침한 것으로 보인다.

학령 인구 감소와 저성장 기조는 학습지 시장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습지 브랜드들의 상품에 대한 혁신적 개선 시도와 차별적 브랜딩 활동으로 향후에도 브랜드 경쟁력이 상승할 여지는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학습지 브랜드들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