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맛있는 도전] 맛은 기본, 장 건강까지 … ‘유산균쇼콜라’ ‘요하이’ 눈에 띄네

기사 이미지

최근에는 과자시장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파고들 정도로 급부상하고 있어 웰빙과자를 선호하는 소비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롯데제과가 발매한 유산균이 함유된 과자 ‘요하이’는 크래커 중간에 그릭 요거트 크림이 첨가되어 있는 샌드 형태의 비스킷이다. [사진 롯데제과]

‘프로바이오틱스’ 시장규모가 지난해 1500억원 대로 성장할 만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대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과자시장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파고들 정도로 급부상하고 있어 웰빙과자를 선호하는 소비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롯데제과

국내 제과시장 최초로 롯데제과가 초콜릿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인정 유산균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상온에서도 살아 있는 유산균을 초콜릿에 넣은 것은 사례가 없는 시도라서 기존 유산균 제품과 대조를 이룬다. 롯데제과가 이번에 선보인 프로바이오틱스 인정 유산균 초콜릿은 균주에 김치 유산균을 25% 이상 함유했다.

롯데제과는 김치 유산균 제품을 전격 출시한 것을 계기로, 초콜릿 시장은 그동안 차세대 초콜릿으로 주목을 받던 하이카카오(일명 다크초콜릿)와 함께 유산균 초콜릿이 대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가 선보인 유산균 초콜릿은 ‘유산균쇼콜라 밀크초콜릿’ ‘유산균쇼콜라 아몬드초코볼’ 등 2종이다.

‘유산균쇼콜라 밀크초콜릿’은 부드럽고 풍미가 빼어난 제품이다. 납작한 형태의 미니 초콜릿으로 하나씩 먹기 편리하도록 필로우 포장에 들어 있다. 이 제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된 살아 있는 유산균 2종(써모필러스·플랜타럼)이 한 갑당 20억 마리 이상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초콜릿이다. ‘유산균쇼콜라 아몬드초코볼’은 로스팅 과정을 거친 고소한 통아몬드를 부드러운 마일드 초콜릿과 진한 블랙 초콜릿으로 이중 코팅한 초코볼 형태의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된 살아 있는 유산균 2종(써모필러스·플랜타럼)이 한 갑당 10억 마리 이상 함유됐다. 이 제품은 견과류·초콜릿·유산균 등 인기를 모으는 건강 소재를 주원료로 만들었다.

국내 최초 초콜릿에 유산균 함유
그릭 요거트 샌드, 부드럽고 진한 맛
어린이, 건강 추구 여성에도 적합


WHO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건강한 사람의 장에 살며, 적절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최근 일본 롯데가 실험한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조건을 가장 잘 만족시키는 소재 중 하나가 초콜릿이라고 주목했다. 초콜릿 유산균과 유산균 분말의 위산에 대한 내성을 실험한 결과 초콜릿으로 감싼 유산균이 일반 요구르트보다 더 많이 살아서 장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콜릿으로 감싼 유산균은 유산균 자체보다 100배 이상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롯데제과는 올해 2월 살아있는 유산균이 함유된 과자 ‘요하이(Yo-Hi)’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출시 첫 달 4만개가 판매됐으나 지난 5월에는 30만개가 팔려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5월까지 판매된 누적 개수가 60만개에 달해 히트예감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요하이’는 크래커 중간에 그릭 요거트 크림이 첨가되어 있는 샌드 형태의 비스킷이다. 샌딩된 그릭요거트 크림은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된 유산균 2종(써모필러스·플랜타럼)을 함유하고 있다. 또 기존 샌드 비스킷 제품보다 한층 더 부드럽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사 이미지
‘요하이’는 한 개의 케이스에 두 봉지가 들어 있다. 한 봉지당 1억 마리의 살아있는 유산균이 있으니 두 봉지에는 2억 마리가 함유됐다. 요하이에 함유된 유산균은 액상타입의 기존 유산균 발효유와는 달리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다.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맛있는 비스킷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요하이는 장 건강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의 간식으로 적합할 뿐만 아니라 바삭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여성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며 “롯데제과는 향후 다양한 형태의 유산균 함유 과자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