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민원 발급, 예방 접종, 세금 납부…194개 정부 서비스 모바일 앱에 모아

민원 서류 발급, 세금 납부, 예방 접종 등 194개 행정 서비스의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앱이 19일 출시된다. 행정자치부는 국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194개 핵심 정부서비스 정보를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행자부 관계자는 “그간 다양한 정부 서비스가 마련됐으나, 국민이 이를 다 알 수 없고 기관ㆍ사이트별로 분산돼 필요한 정부를 찾기 어려웠다”며 “중앙부처ㆍ공공기관의 핵심 서비스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게 연계했고,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사 이미지

디자인(안)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은 국민 편의를 고려해 ▶자주 찾는 서비스 ▶관심분야별 서비스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3분야로 사용자 화면(UI)를 구성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는 인용빈도와 만족도가 높은 민원24(민원 신청ㆍ발급), 워크넷(공공ㆍ민간 일자리 정보), 대한민국구석구석(국내지역관광정보) 등 대표 서비스 19개의 정보를 담았다. 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지방세납세증명 등 32종의 민원 신청이 가능하다.

19일 ‘정부 3.0 서비스 알리미’ 출시
관심 분야별, 연령별 서비스 제공도

관심분야별 서비스는 건강, 주거, 안전, 복지, 여가 등 12개 국민생활 주요 영역별로 분류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스마트안전귀가 등의 서비스가 연계된다. 정보공개포털은 연말까지 모바일 정보공개 신청이 가능하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생애주기별 서비스엔 유아(예방접종), 청소년(학교알리미), 청년(창업넷), 중장년(소상공인포털), 어르신(시니어사회활동포털) 등 연령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모았다. 정부 3.0 서비스 알리미는 구글플레이 마켓 등에서 앱을 내려받기 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PC나 모바일로 홈페이지(gov30.go.kr)에 접속해도 활용할 수 있다. 앱 마켓의 경우 구글플레이, 원스토어에서 19일부터 내려받을 수 있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조만간 이용 가능하다.

천인성 기자 guchi@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