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고양이 키우는 사람은 싱글, 개 키우는 사람은 인기인?

 
기사 이미지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은 개를 기르는 사람보다 싱글일 가능성이 높고 인기도 없으며 자주 피곤해하나.

페이스북 데이터 과학자들은 지난 8일(현지시간)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맞아 애묘인과 애견인의 특성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개나 고양이 사진을 올린 미국 페이스북 이용자 16만 명을 ‘고양이 팀’과 ‘개 팀’으로 나눠 이들의 친구 숫자ㆍ감정 상태ㆍ연애 혹은 결혼 여부 등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양이 팀의 싱글 비율은 30%로 개 팀(24%)에 비해 독신일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 중에 나이 많은 싱글녀가 많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고양이 팀의 싱글 비율은 나이나 성별과 무관하게 일정했기 때문이다.

또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들이 개를 기르는 사람들에 비해 페이스북 친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개 팀 친구 수가 고양이 팀보다 평균 26명 많았다며 애견인들이 대체로 개의 성격처럼 외향적이라고 전했다. 고양이 팀은 일반인과 친구를 맺는 경우보다 같은 애묘인과 친구를 맺는 경우가 2.2배 높았다. 친구로부터 파티나 행사 등 초대장을 받는 경우는 고양이 팀이 개 팀에 비해 많았다. 연구진은 이를 바탕으로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좁지만 깊은 친구 관계를 갖는다”고 분석했다.
기사 이미지
감정 표현에 있어 고양이 팀은 개 팀보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피곤한 감정을 가장 많이 표출했고 즐거움ㆍ화남ㆍ슬픔 등도 개 팀에 비해 많이 드러냈다. 반면 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흥분ㆍ자신감ㆍ행운 등의 감정을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냈다.
기사 이미지
영화 취향에서도 두 집단은 차이를 드러냈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터미네이터’ㆍ‘배트맨’ㆍ‘에일리언’ 등 공상과학 영화를 상대적으로 더 즐겨봤다. 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노트북’ㆍ‘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ㆍ‘귀여운 여인’ 등 로맨스 장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