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톡파원J] 리우데자네이루는 없다!

기사 이미지

리우 시내의 풍경. 언덕과 산이 많은 항구 도시 리우에는 언덕 위에 밀집된 마을을 쉽게 볼 수 있다. 윤호진 기자

톡파원J입니다. ^^

리우 도착 4일 만에 고백하건데, 리우데자네이루는 정말 없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그럼 넌 지금 어디있는 거냐고요?^^;;)

리우데자네이루는 포르투갈 발음대로 하면 '히우 지 자네이루'입니다. 포르투갈 축구 영웅 호나우두(Ronaldo)가 로날도가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죠. 호나우두,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처음에 나왔을 때는 모두들 로날도라고 발음했습니다. 그러다가 호날두라고 했고, 다시 원음을 따라 호나우두라고 바로잡았습니다.(남의 이름 가지고 뭐하는 거…)
기사 이미지

리우 시내 중심가에 고층 빌딩이 밀집한 모습. 현대적인 건물들 주변으로는 오래된 저층 건물들이 퍼져 있다. 윤호진 기자

자, 그럼에도 톡파원J는 그냥 관성대로 '리우'라고 하겠습니다. (똑바로 걸으라면서 옆으로 걷는 엄마 게 기분~ -.-;;)

발음만 갖고 태클 거는 건 아닙니다. 도시의 말뜻을 알면 정말 "리우 데 자네이루는 없다"는 말이 나옵니다.

'리우'는 우리 말로 강(river), '자네이루'는 1월(January)입니다. '데'는 ~의(of)라는 뜻이죠. 연결해 보면, 도시명은 '1월의 강'이 됩니다. 그런데 이게 왜 문제냐고요? 이야기는 15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리우는 포르투갈의 항해자가 1502년 1월1일 발견했다고 합니다.(원주민들은 평화롭게 살고 있었을 텐데…) 그런데 이 사람이 대서양과 좁은 입구로 연결된 구아나바라만을 강으로 착각을 했답니다. 그래서 '1월에 발견한 강의 도시'라는 뜻으로 이름을 리우데자네이루라고 지은 것이죠.(왜 나중에라도 바꾸려고 하지 않았을까, 쩜쩜쩜)

여튼, 리우에 대한 간단한 도시 정보를 공유할게요. 그래도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가 열리는 도시인데 약간의 공부는 해야겠죠?!(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된 내용입니다~ -.-;;)

리우는 브라질에서 2번째로 큰 도시, 리우데자네이루주의 주도입니다. 상파울루가 가장 크죠. 브라질 전체 인구는 2억265만여명으로 세계 5위(CIA 월드 팩트북, 2014)인데, 리우에는 642만여명이 살고 있습니다.

현재 브라질의 수도는 브라질리아입니다.('헉, 상파울루 아니었어?' 하는 분들 있을 듯~) 하지만 이전엔 리우가 수도였는데요, 1763년부터 1960년까지. 수도를 브라질리아로 옮긴 이유는 내륙 개발을 위해서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브라질리아는 리우에서 900km 떨어진 해발 1100m의 브라질 고원에 계획도시로 지어졌다고 합니다.(내륙개발 계획은 아마존 밀림 등 때문에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하네요~)
기사 이미지

브라질 지도. [자료 두산백과]

리우는 코파카바나와 이파네마 등 아르다운 해변과 항구가 있어 아름다운 도시로 유명합니다.(우리에겐 '리우 카니발'로 더 유명할지도~)

우리나라와 정확히 지구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 시차도 딱 12시간이 납니다. 한국이 오후 3시면, 여긴 새벽 3시.(신문 기사 마감 맞추려면 밤새야 한다는…)

도시 이야기는 여기서 더 깊어지면 머리 아프니, ^^;; 앞으로 톡파원J가 구석구석을 다니며 사진과 글로 더 재밌게 보여드릴게요~

차오~

◇리우 취재팀=윤호진ㆍ박린ㆍ김지한ㆍ김원 중앙일보 기자, 피주영 일간스포츠 기자, 김기연 대학생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