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리보는 오늘] 엄마의 마음

백혈병으로 치료받다 항암제 투약 오류로 사망한 정종현(9)군을 기억하십니까. 의료사고로 아들을 잃은 부모가 6년동안 발로 뛰며 만들어낸 '환자안전법', 일명 '종현이법'이 오늘 부터 시행됩니다. 2010년 종현군은 완치를 눈 앞에 둔 시점, 정맥에 주사해야할 항암제가 의사의 실수로 척수강으로 투여되면서 열흘 만에 숨졌습니다. 어머니는 '제2의 종현이'가 나오지 않도록 의료 사고 유형을 의료기관이 공유하는 법을 만들기 위해 정부와 국회를 오가며 설득했습니다. 마침내 2014년 '종현이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1년 7개월만인 오늘 시행됩니다. 29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기사 이미지

대구 반야월성당에 설치된 예수성심상 앞 추모비를 만지고 있는 종현이 엄마. [중앙포토]


1 환자안전사고 정보 공유하는 '종현이법' 시행
환자에게 발생한 안전사고 정보를 모든 의료기관이 공유하는 환자안전법이 오늘 시행됩니다. 환자안전법은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환자 관련 안전사고를 의료기관이 자율적으로 보고하고 다른 기관에서 같은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게 핵심입니다. 국가 차원에서 환자안전사고가 관리되는 건 처음입니다.
더읽기 환자안전사고 정보 의무적으로 공유하는 '종현이법' 시행 들어가



 
기사 이미지

2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오전 10시 가석방
3년 3개월간 수감 생활을 한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이 오늘 가석방됩니다. 최 부회장은 SK그룹 계열사에서 펀드 출자한 465억원을 개인적으로 선물옵션에 투자해 횡령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3년 6월형을 받았습니다. 구본상 전 LIG넥스원 부회장은 가석방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재계에서는 광복절이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기업인들의 사면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더읽기 [간추린 뉴스] 최재원 SK그룹 부회장 오늘 가석방
더읽기 기업인 사면…광복절 특사 주목하는 재계


 
기사 이미지

넥슨의 비상장 주식을 뇌물로 받았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 는 진경준 검사장이 지난 14일 서울 서초동 지검으로 출석 하고 있다. [중앙포토]


3 진경준 검사장, 오늘 구속기소…수사결과 발표
진경준 검사장의 주식 의혹을 수사하는 이금로 특임검사팀이 오늘 오전 10시 진 검사장을 재판에 넘기고 수사결과를 발표합니다. 진 검사장은 2005년 김 대표로부터 제공받은 4억2500만원으로 넥슨 비상장 주식을 매입해 126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올렸습니다. 특임검사팀은 다음 달 2일 진 검사장의 구속수사 기한이 종료되는 만큼 이달 안에 수사를 마무리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더읽기 진경준 수사결과 내일 발표…넥슨 김정주 사법처리 주목


 
기사 이미지

박선숙, 김수민 의원. [중앙포토]


4 국민의당 박선숙·김수민 의원, 오후 1시부터 피의자심문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박선숙(56·비례대표 5번) 의원과 김수민(30·비례대표 7번)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습니다. 두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는 오늘 오후 1시부터 서부지법 박민우 영장전담판사의 심리로 진행됩니다. 법원은 지난 12일 구속 타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두 의원의 영장을 기각한 바 있습니다.
더읽기 검찰, 박선숙·김수민 영장 재청구…"추가수사 범행증거 확보"


 
기사 이미지

5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 오늘까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진행중인 윈도10 운영체제(OS)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오늘 종료됩니다. 지난해 7월 29일 윈도 10을 출시한 MS는 윈도 7이나 8.1을 쓰는 사용자에게 1년간 윈도 10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30일부터는 가정용 기준 119달러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 사용자 다수는 은행거래나 공인인증서 등의 문제가 생길까봐 업그레이드를 주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읽기 7월29일까지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 놓치면 13만원 넘게 듭니다!

당신의 하루를 시작하는 나침반, [미리보는 오늘]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