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혁신경영 신시장 개척하다] 밸류체인 분석 ‘브이프로젝트’로 효율성 향상

기사 이미지

GS칼텍스는 화장품·헬스케어·농약 등 분야에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특허 등록 14건, 해외 특허 등록 10건 등 지적 재산권을 취득해 수익화를 진행 중이다. 사진은 바이오부탄올 연구 모습. [사진 GS칼텍스]

GS칼텍스는 지난 2013년부터 전사적 차원의 개선 활동인 브이프로젝트(V-Project)를 시행하고 있다. 브이프로젝트는 정유·석유화학·윤활유 등 기존 사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을 철저히 분석해 원가절감 및 수익확보를 도모하는 활동이다.

GS칼텍스

브이프로젝트는 2012년에 ‘고도화 시설(Heavy Oil Upgrading) 최적 운영’을 위한 피드(Feed) 조성 최적화 및 반응기 온도 상향 등 약 40여 개의 세부 과제를 선정해 개선 활동을 진행했다. 2014년에는 ‘유틸리티 및 에너지 비용 효율화’와 ‘석유화학 공정 최적 운영’으로 개선 영역이 확대됐다. 2015년에는 원가 절감 및 수율 향상을 통한 지속적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Crude 도입 등 Feedstock 경쟁력 강화’ ‘휘발유·경유 생산 공정 운전 최적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극대화’의 영역에서 개선 활동을 수행했다. 2016년에는 ‘단기 수익성 향상 활동’과 ‘지속적 수익 창출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지속적인 브이프로젝트 수행 결과 생산공정 및 제품의 핵심지표(Net Yield), 에너지 사용량 및 고부가가치제품 등이 개선되어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GS칼텍스는 브이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2015년 3000억원 수준의 재무성과를 달성했고, 2016년에도 전년 수준을 상회하는 재무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손익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GS칼텍스 기술연구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R&D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케미칼 분야의 일부 제품은 상업화를 위한 기술검증 및 신규 용도 발굴 등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폴리머 사업 분야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특수소재 관련 R&D 활동도 활발히 추진해 신규시장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07년부터 바이오케미칼 연구를 시작해 현재 기존 석유화학 기반 케미칼 대비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와 화장품·헬스케어·농약 등 분야에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