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빅데이터MSI유망주]세종공업 "제품 다양화·中매출처 확장 통한 성장 기대감↑"





【서울=뉴시스】최예린 기자 = 세종공업(033530)이 1일 빅데이터로 분석한 오늘의 유망주에 올랐다.



지난 1976년에 설립돼 2002년 9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세종공업은 자동차 엔진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과 매연을 완화시켜 주는 소음기(머플러)와 정화 장치(컨버터)를 생산한다. 주 고객은 현대차와 기아차이며 현대차의 국내점유율 기준으로 공급 비중 적용시 약 2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블로그와 카페, 뉴스 등 온라인을 통해 분석한 빅데이터 MSI(Market Sentiment Index·시장심리지수)에 따르면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세종공업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 상태로 나타났다.



세종공업의 MSI지수는 지난 30일 유의미한 집계가 없다가 이날 7단계로 뛰어올랐다.



다소 부진했던 지난해 실적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아센텍을 통한 제품 다양화와 중국 태창 세종법인을 통한 매출처 확보에 따른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투자 심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연구원은 세종공업에 대해 "아센텍과 연결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는 1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아센텍의 성장에 따라 그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종공업 본사의 연간 매출액 1조원을 감안하면 현재 과도하게 낮아진 본업의 마진이 개선되면서 주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세종공업의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215억94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7%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1990억6600만원으로 7.4% 증가했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 한 다음 이를 최근 1년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한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다음은 세종공업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Q. 지난해 실적이 주춤했던 이유는.

A. 지난해 중국 내 현대·기아차의 매출이 위축 됐었다. 또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비용을 비롯해 중국 태창 세종법인·연구소 내 실험 장비 구축과 멕시코 법인 신설 등에 따른 비용이 발생했다.



Q. 실적 개선 및 성장을 위해 추진 중인 계획이 있다면.

A. 기존 주력 제품인 배기 계통의 고도화와 매출처 다변화를 통한 신규 시장 및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소음기와 정화 장치 등 배기 계통에 집중돼 있는 제품군을 각종 센서류 등 전장 제품 및 수소차 핵심 부품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Q. 증권가에서 자회사 아센텍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세종공업에 있어 아센텍의 역할은.

A. 기존 배기계 제품군과 더불어 휠 스피드 센서를 비롯한 각종 센서류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새로운 하나의 성장축으로 기대된다. 아센텍이 영위하는 전장 부품 사업은 노하우와 기술을 요하는 부문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전자 제품에도 기술을 적용하는 등 활용 범위가 넓어 성장성이 높게 평가된다. 더구나 최근 스마트카와 전장 부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전장 부품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Q. 매출처 다양화를 위한 방안은.

A. 배기계 부문에서는 중국 태창 세종법인 등을 통해 매출처를 다양화하고 있다. 태창 세종법인은 GM과 폭스바겐, 포드를 비롯해 중국 로컬 기업들을 공략해 현재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Q. 친환경 자동차 수요 확대에 따른 수혜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A. 현재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 누설 감지 센서와 수소 압력 유지 센서, 수소 밸브 등을 연구·개발해 현대·기아차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Q. 자동차 배기 부품 부문의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 40년간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과 품질 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본다. 2009년에는 현대·기아차 품질 등급의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 5스타를 현대·기아차의 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받았다.



yerin_choi@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