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진화하는 기업문화] SK이노베이션, 직원 정신건강도 관리…일과 삶의 행복 뒷받침

기사 이미지

SK이노베이션 본사 건물에 3개의 보육실과 유희실, 조리실, 양호실 등을 갖춘 SK행복 어린이 집이 지난 2007년 부터 운영 중이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해 관계사 직원 자녀 중 만 1세부터 4세까지 행복 어린이 집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 활성화’에 힘을 싣고 있다. 국내 1위의 에너지·화학 기업에서 기술력에 기반한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사람·문화의 ‘혁신’이 필수적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에너지·화학 기업의 특성상 남성 직원이 많은 SK이노베이션은 여성 직원을 위한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해 회사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여성 직원을 위해 의무 육아휴직 3개월을 포함해 최대 1년의 육아휴직을 부여하고, 서울 종로구 본사 서린사옥 2층에는 워킹맘을 위한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SK이노베이션 본사 건물 2층에 3개의 보육실과 유희실·조리실·양호실 등을 갖춘 SK행복 어린이 집은 2007년 9월 처음 문을 열었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하여 SK주식회사·SK에너지·SK종합화학·SK루브리컨츠 등 서린빌딩에 입주하고 있는 관계사 직원 자녀 중 만 1세부터 4세까지 행복 어린이 집을 이용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세상에서 가장 우수한,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어린이 집’을 모토로 운영되고 있는 SK 행복 어린이집은 건립 당시부터 유아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추구했다. 외부 공간을 무독성 페인트와 감성 조명으로 꾸미고 친환경 농산물과 국내산 육류를 깨끗한 조리실에서 요리해 제공하는 등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수준 높은 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의 직무 몰입과 정신 건강관리를 위해 상담코칭센터 ‘하모니아(Harmonia)’를 운영하고 있다. 하모니아는 ‘일과 삶의 하모니를 찾는 곳’이라는 의미로, 경력·역량 개발부터 대인관계 소통, 가족 상담, 정서 및 스트레스 관리 등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5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하모니아는 일과 삶 그리고 개인과 조직의 행복 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임직원뿐만 아니라 임직원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상담은 SK이노베이션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2007년부터는 본사뿐만 아니라 지방 및 해외 사업장으로도 지원을 확대해 보다 가까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