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2016.05.22 문화 가이드

[책]


카르페 디엠


저자: 호라티우스역자: 김남우 출판사: 민음사 가격: 1만원로마를 대표하는 서정시인 호라티우스의 국내 최초 완역본. ‘오늘을 즐겨라’라는 짧은 문구 외에도 가슴에 새겨둘 주옥 같은 문장이 수두룩하다. 민음사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1973년 시작했던 ‘세계시인선’ 시리즈의 리뉴얼 버전으로 이번에 발간된 15권을 필두로 5년간 계속된다. 히브리 시문학의 정수인『욥의 노래』나 미국 현대 시인 부코스키의『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등 눈여겨볼 만한 신작이 많다.?


 


추억에 관한 모든 것


저자: 다니엘 레티히역자: 김종인출판사: 황소자리가격: 1만원노스탤지어. 이 아스라한 단어의 어원은 역설적이게도 ‘귀환의 고통’이다. 그리스어로 ‘nostos’(귀환)과 ‘algos’(고통)을 합친 말로 용맹하기로 소문난 스위스 용병 등이 주로 앓았던 질병에서 시작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추억은 팍팍한 삶을 살아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가 되어주고 지나간 삶과 지금의 삶을 함께 즐기며 살아가는 동력이 되어준다. 노스탤지어의 탄생부터 효능까지 다방면으로 짚어본다.


 

[영화]


계춘할망감독: 창감독 배우: 윤여정 김고은 김희원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해녀로 살아가는 계춘(윤여정)은 하나뿐인 손녀 혜지(김고은)를 끔찍하게 아낀다. 재혼한 딸이 떠난 뒤 두 사람은 모녀 사이보다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에 갔다 손녀를 잃어버린다. 12년 만에 집으로 돌아온 혜지는 의심스러운 구석이 한둘이 아니다.


 


하드코어 헨리감독: 일리야 나이슐러배우: 샬토 코플리 헤일리 베넷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헨리(샬토 코플리)는 불의의 사고로 기억을 잃는다. 눈을 떠보니 과거는 모두 지워진 채 강력한 힘을 가진 사이보그가 되어있다. 세계 지배를 꿈꾸는 아칸에게 납치된 아내(헤일리 베넷)를 구하기 위해 나선다. 카메라가 헨리의 눈이 되어 보여주는 1인칭 액션영화다.


 

[공연]


연극 ‘킬 미 나우’기간: 7월 3일까지장소: 충무아트홀 중극장블랙문의: 1544-1555장애 아들을 돌보다 자신마저 전신이 마비되는 병에 걸린 아버지.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잃은 삶은 죽음보다 더한 고통이지만 금전 문제로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도 없다. 평소 외면하고 살아온 장애와 성(性), 삶과 죽음의 문제를 직시하게 만드는 잔인한 현장이다.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기간: 5월 26일~7월 24일장소: 광림아트센터 BBCH홀문의: 1544-155519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소설가 에드거 앨런 포의 드라마틱한 삶을 그린 뮤지컬. 가난과 신경쇠약을 동반한 채 어두운 삶을 살았던 에드거 앨런 포의 고독한 내면이 세계적인 작곡가 에릭 울프슨의 아름다운 음악을 만나 생동감 넘치는 무대로 재탄생됐다. ?


 

[클래식]


글로리아오페라단 ‘카르멘’일시: 5월 27~29일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문의: 02-543-2351창단 25주년을 기념해 이탈리아 베르가모 오페라극장의 예술감독인 프란체스코 벨로토의 연출과 거장 마르코 발데리의 지휘로 꾸며지는 무대다. 카르멘 역에는 유럽의 신성 테레지아 쿠사노빅과 추희명이, 돈 호세 역에는 맥스 조타와 이형석이 각각 맡는다.


 


LIVE 2016 빈 필하모닉 여름음악회일시: 5월 27일 오후 8시 장소: 메가박스 코엑스 등 문의: 1544-0070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쉔부른 궁전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한여름 밤의 콘서트가 위성 중계로 극장에서 펼쳐진다. 올해는 세묜 비치코프의 지휘로 비제의 ‘아를르의 여인’,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라벨의 ‘볼레로’, 오펜바흐의 ‘호프만 이야기’ 등이 펼쳐진다.


 

[전시]


인도 찬디가르 1951~66기간: 5월 29일까지장소: 국제갤러리문의: 02-735-8449피에르 잔느레는 그의 사촌이자 저명한 현대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인 르 코르뷔지에와 50여 년간 협업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인도 독립 이후 진행된 찬디가르 도시계획 프로젝트를 통해 이들이 관여한 가구 등을 볼 수 있다.


 


?四君子-조각과의 조우기간: 5월 18~28일장소: 장은선 갤러리문의: 02-730-3533김광호의 사군자는 붓으로 표현된 것이 아니다. 자연석 위에 만들어진 강철 실루엣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한지 위 먹그림에 대한 인식을 뒤집어 놓는다. 한지를 뛰쳐나와 공간에 우뚝 선 매끈한 강철은 고결하고 강인한 선비 정신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웅변한다.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