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올댓차이나]中 인터넷 기업 빅3 'BAT' 음식 배달앱 시장서도 삼국지戰





※[편집자 주]= 올댓차이나는 중국 직접투자 시대를 맞아 후강통 100대 기업을 포함해 유력 중국 기업 및 중국 관련 콘텐츠를 집중 발굴하는 코너입니다.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류은혁 인턴기자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가 중국 음식 배달앱 1위 사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특히 음식 배달앱 사업에서 부진했던 알리바바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선두를 잡을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동시에 중국의 배달앱 시장에서 중국의 인터넷 대기업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15일 중국 현지 언론 매체 매일상보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은 지난 13일 금융결제 자회사인 마의금복(蚂蚁金服·AntFinancial)과 함께 중국 배달 앱인 어러머(饿了么·ele.me·'배고프냐'는 뜻)에 12억5000만 달러(약 1조4400억원)를 투자했다고 발표했다. 투자금은 알리바바가 9억 달러, 마의금복이 3억5000만 달러다.



어러머는 2009년 설립됐다. 가맹 업체 수가 약 50만 곳에 달하는 중국 최대 음식배달 업체다. 기존 4인으로 구성된 어러머 이사회에 알리바바 차이충신(蔡崇信) 이사국 부주석이 합류하기로 했다.



알리바바는 자사의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의 음식배달 플랫폼 코우베이(口碑)와 어러머가 협력, 음식배달 시장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어러머는 또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와 간편결제 '알리페이'(支付宝) 서비스와도 다양한 협력을 모색할 방침이다.



알리바바 장용(张勇) 최고경영자(CEO)는 "어러머는 중국 인터넷 음식배달사 1위"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알리바바는 어러머와 함께 O2O(온라인 오프라인 연계)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의금복은 어러머 플랫폼에 있는 중·소상인과 고객이 대가를 받고 다른 고객에게 배달해주는 크라우드 소싱 배달 서비스 업체 등 개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어러머와 협력할 예정이다.



마의금복 징시엔동(井贤栋) 총수는 "알리바바와 진행한 이번 어러머 공동 투자는 마의금복의 금융 서비스 발전에 중요하다"며 "타오바오 산하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 커우베이(口碑)는 어러머가 운영할 예정이며, 다양한 분야에서도 공동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의 이번 투자로 중국 O2O 음식 배달 시장은 ▲알리바바-어러머 ▲텐센트-메이투안와이마이 ▲바이두-바이두와이마이 간의 3파전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알리바바는 중국 1위 소셜 커머스업체인 메이투안(美团) 지분을 팔고, 이번에 어러머에 투자했다. 어러머는 2008년 상하이 교통대 기숙사에서 중국인 대학원생 4명이 모여 캠퍼스 배달 창업을 시작하자고 한 것이 시초였으며 가맹 음식점만 20만 개가 넘는다. 뛰어난 마케팅 능력으로 음식 배달 앱 시장점유율이 40%인 것으로 추정됐다.



중국 '국민 메신저'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는 지난해 11월 메이투안에 1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밝혔다. 메이투안은 그 한 달 전에 식당 리뷰업체 다중뎬핑(大众点评)과 전격 합병을 발표한 바 있다. 메이투안의 음식배달 앱 메이투안와이마이(美團外卖)는 어러머와 1위 자리를 두고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중국 대표 포털사이트 바이두는 2014년 5월 바이두와이마이(百度外卖)를 선보이고 작년 7월에 기업분할을 끝냈다. 주로 샐러리맨을 대상으로 전국 8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시장조사업체 빅데이터리서치(比達諮詢)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음식배달앱 시장 규모는 561억6600만 위안으로 조사, 전년보다 108% 성장했다.



mint@newsis.com



ehryu@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