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뒤집는 순간 '악몽'…아델의 사진 한 장이 세계를 경악시키다

기사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영국의 유명 가수 아델의 뒤집혀있는 사진 한 장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위 사진은 가수 아델의 앨범 ‘25’의 커버를 장식하는 앨범 사진이다. 사진은 거울에 비친 것처럼 좌우가 바뀐 것 같이 보이고 위아래가 뒤집혀있다.
 
외견상으론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 만약 사진을 뒤집어서 본다면?

당신은 아래와 같이 아주 기분 나쁜 사진 한 장을 보게 될 것이다.
마치 꿈에 나올 법한 끔찍한 이미지다.

만약 당신의 심장이 심약하거나 노약자 혹은 임산부라면 눈을 살며시 뜨고 기사를 내리거나, 눈을 2초 가량 감고 내리는 것을 추천한다.
기사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사진을 뒤집는 순간 기괴한 모습의 눈과 입이 당신을 반긴다. 위와 같은 '아델의 뒤집어놓은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악몽 그 자체라며 경악했다.
 
위 사진은 자그마치 28,000개의 ‘좋아요’를 받을 정도로 큰 이슈를 낳았다. 몇몇 유저들이 사진에 대해 “이건 뭔 마법이냐”, “완전 이상해”라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댓글을 남겼다.
 
아델의 사진이 보여준 착시와도 같은 속임수는 일명 ‘마거릿 대처 효과’라 부른다. 영국의 수상이었던 마거릿 대처가 위와 같은 속임수를 처음 사용했기 때문이다.
기사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마거릿 대처 효과는 우리의 뇌가 가진 허점을 파고든다. 사람은 위아래가 거꾸로 된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영국 BBC 방송의 유명 과학 토크쇼 네이키드 사이언티스트(The Naked Scientists)에 의하면, 사람의 뇌는 올바른 방향의 얼굴을 인식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사람의 뇌는 눈, 입 그리고 코와 같이 얼굴을 구성하는 것들을 개별적으로 인식한 후 하나의 지도를 그린다.

'마거릿 대처 효과' 사진은 겉보기엔 멀쩡하다. 처음 사진을 보았을 때 얼굴 윤곽을 비롯한 대부분의 것들이 괜찮아 보였기에 우리의 뇌는 다른 것들도 괜찮을 것이라 확신했던 것이다.

이제, 당신은 이 사진이 '마거릿 대처 효과'가 담긴 사진임을 알았다. 하지만 이런 사진을 접하는 것은 분명 드문 경험이고, 우리의 뇌는 그것을 쉽사리 이해하게끔 진화하지도 못했다. 첫번째 사진을 다시 본다 해도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순 없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눈과 입이 뒤집힌 아델의 사진을 보았을 때 이상한 점을 찾아내지 못한 이유다. 

안별 기자 ahn.byeol@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