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사랑해’ '슬퍼요' '화나요'… 페이스북 감정표현 추가요

기사 이미지
페이스북이 24일(현지시간) '좋아요' 외에 '슬퍼요' '화나요'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버튼 5가지를 추가했다. 지난해 10월 스페인과 아일랜드에서 시작된 시범 서비스를 전세계로 확대한 것이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게시물에는 공감 여부와 관계없이 '좋아요' 버튼만 누를 수 있었다. 그러나 부고 등 슬픈 소식에는 '좋아요'가 적절하지 않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자 페이스북은 전담팀을 꾸려 문제를 해결할 새 기능을 준비했다.

'좋아요'와 함께 사용될 감정을 선정하기 위해 사회학자의 협조를 구하고 이용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사랑해(love)’ ‘하하(haha)’ ‘야호(yay)’ ‘와우(wow)’ ‘슬퍼요(sad)’ ‘화나요(angry)’를 뜻하는 버튼이 추가됐다.

스마트폰 앱에선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5가지 새 아이콘이 표시돼 선택할 수 있다. 컴퓨터로 새 기능을 이용하려면 '좋아요'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된다.

일부 이용자들이 요구했던 '싫어요' 버튼은 추가되지 않았다. 지난해 9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사람들이 '싫어요' 버튼을 오랫동안 원했다"며 이 기능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 공감 기능 개발을 맡은 새미 크루그 제품매니저는 "저커버그는 '싫어요' 버튼이 너무 이분법적이라고 판단했다"며 5가지 감정만 추가된 이유를 전했다.


이기준 기자 foridealist@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