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환경부 'I am your father(아임 유어 파더)' 웹툰 공개, 쓸모없어 보였던 재활용 쓰레기의 재발견

기사 이미지

최근 환경부에서 공개한 ‘I am your father(아임 유어 파더) 웹툰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다. 웹툰(광고포함)은 9백여만 명에게 노출되었다.
 
‘I am your father(아임 유어 파더)' 웹툰은 정부부처 최초로 지난해 11월 대한민국광고대상 영상부문 대상 및 서울영상광고제에서 그랑프리 수상을 이룬 자원순환 캠페인 CF내용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다.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는 컨셉을 가지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눈여겨보지 않았던 4개의 재활용 쓰레기를 주인공으로 자원순환을 알린 영상광고 캠페인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웹툰의 몇 가지 에피소드를 살펴보면, 고양이들이 각티슈를 마구 뽑으려고 할 때, 아버지인 우유팩은 자기 몸에 담겨있던 우유를 흘려 고양이들의 시선을 돌린다. 또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마당에 말려지고 있는 젖은 우산이 바람이 불어 날아가려고 하자 나뭇가지에 걸려있던 우산의 아버지가 되는 비닐봉지가 자기 몸을 던져 날아가는 우산을 잡는다.
 
각각의 에피소드들은 아버지인 재활용 쓰레기가 아들인 재활용 물건들을 위기에서 구한 뒤, 스타워즈시리즈에 명대사 I am your father 를 외치는 공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쓸모없어 보였던 재활용쓰레기가 사실은 마네킹, 노트, 장난감등 재활용쓰레기가 재탄생한 물건들의 아버지라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재활용을 통해 자원이 순환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자원순환의 의미를 쉽게 풀어내어 청소년, 대학생층의 공감까지 이끌어 내기 위해 웹툰으로 새로운 접근을 하였고,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자원순환과 재활용의 의미를 알려줄 수 있어서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인기다.
 
I am your father 웹툰은 주인공인 각 재활용 쓰레기 별 10편씩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비닐봉투편은 KBS TV동화 행복한 세상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던 손현수 작가가, 우유팩은 네이버 웹툰의 2015 우주특집 단편에서 ‘지구로 가는길’로 참여했던 김이랑 작가, 빨대편은 네이버 웹툰 <감자>를 연재했던 조태호 작가, 캔편은 제주 제민일보에서 <제주에 살암수다>를 연재중인 강일 작가가 맡아 진행중이다.
 
환경부에서 게재한 ‘웹툰’은 I am your father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iamyourfather4/) 에서 무료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