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명절 음식 칼로리 살펴보니 … '다이어트 주의보'

기사 이미지

[사진출처:중앙포토]

 
즐거운 명절, 정신없이 먹다 보면 어느새 연휴가 훌쩍 지나간다. 연휴는 지나가도, 남는 것이 있으니. 연휴동안 먹은 고칼로리 명절 음식들은 고스란히 살이 되어 배로, 옆구리로, 얼굴로 나타난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명절 음식의 칼로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명절·제사음식 영양성분 자료집'을 배포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떡국의 칼로리는 한 그릇(800g)에 711kcal, 깨송편 100g 의 칼로리는 224kcal이며 잡채 150g의 칼로리는 204kcal, 소고기 산적 200g의 칼로리는 453kcal, 깻잎전 150g의 칼로리는 361kcal, 녹두빈대떡 100g의 칼로리는 208kcal, 동태전 150g의 칼로리는 268kcal, 동그랑땡 150g의 칼로리는 309kcal로 모두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처럼 명절 음식들은 칼로리가 상당히 높으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먹을 만큼만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튀김·볶음·전 같은 기름진 음식이나,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보다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할 것이 좋다. 국을 먹을 때는 국물보다 건더기 위주로 먹어야 한다.

먹을 때 뿐만 아니라, 요리할 때에도 조금만 주의하면 나트륨, 지방 함량을 줄일 수 있다. 국이나 찌개류에는 소금이나 화학조미료 대신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등의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조림보다는 구이 위주로 조리하면 좋다. 나물을 무칠 때도 볶기보다는 무쳐서 먹고, 명절 후에 남은 전을 먹을 때에도 다시 기름에 굽기보다 데워서 먹으면 추가적인 지방 섭취를 막을 수 있다.

명절음식 칼로리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출처: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