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각국 언어·문화 융합 교육으로 글로벌 실무 전문가 양성

국제화 시대에 외국어 능력은 필수가 됐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외국어는 기본, 다양한 문화와 실용학문에 대한 이해도 높아야 한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외국어 특성화 대학으로 외국어 능력과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를 기른다. 외국어와 문화를 융합한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과 언어와 실용학문을 결합한 융·복합 교육은 사이버한국외대의 강점이다.
 
기사 이미지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안에 있는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관 건물. 대강당·강의실·스튜디오 등을 갖추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외국어 교육의 전통 강자인 한국외대의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서 재현한다. 이 대학 학생들은 한국외대와의 학점 교류를 통해 재학 중 최대 35학점까지 한국외대에서 수강할 수 있다. 외국어 특화 교육에 맞춰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외국인 교수를 확보하고 있다. 학생들은 정규수업 외에도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특강, 온라인 화상 특강, 일대일 전화 회화 수업 등으로 수준별 맞춤교육을 받는다.

 해외 유수 대학과 결연해 학생에게 어학 연수, 해외 문화탐방, 해외 봉사 등 다양한 해외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어학 연수와 해외 한국어교육 실습은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도 있다. 최근엔 도쿄외대, 인도네시아 민족대학 등 외국 대학과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등과 교육협약을 맺어 국제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들이 실전 경험과 해외 적응력을 키우도록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외국어와 문화를 융합한 교육으로 방학 중에도 정기적으로 진행된다. 올여름 한국어학부는 불가리아 바르나에서 해외 한국어 교육실습을 했고 스페인어학부는 스페인 문화탐방을 마쳤다.


해외 연수 통해 글로벌·취업 경쟁력 강화

지역 문화와 언어를 함께 습득하는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아세안지역경영학부), 스페인어 교육과정은 다른 사이버대에는 없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1년부터 태국 현지 학교 한국어 교원 파견사업을 한국외대와 공동 주관하는 사이버한국외대는 학생의 해외 취업도 돕고 있다.

 김인철 사이버한국외대 총장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은 견문을 넓히는 기회”라며 “수준별 집중 교육과 다양한 해외 문화 체험이 국제화 자질을 길러준다”고 말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외국어와 실용학문을 결합한 융·복합 교육으로 전문 인력도 양성한다. 외국어 능력을 기본으로 한 실무교육으로 통·번역가, 글로벌 한국어 교원,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글로벌 지역 전문가 등의 전문가를 기른다.

 지난해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금융회계학부와 공공관리학부를 신설해 글로벌 융·복합 교육과정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한 실용교육 과정과 자격증 취득 과정도 운영한다. 영어학부는 미국 애너하임대(Anaheim University·온라인 대학)와 공동과정을 마련해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성인 테솔(TESOL)과 어린이 테솔(TEYL) 수료증을 발급한다.

 중국어학부 과정을 마치면 어린이중국어지도사자격증과 중국어번역사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금융회계학부는 공인회계사·세무사·미국공인회계사·자산관리사 같은 금융자격증 취득 과정도 운영한다.


e러닝 품질인증 받은 우수한 콘텐트·시설
기사 이미지

사이버한국외대 동영상 강좌를 녹화하는 풀HD 스튜디오.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관 안에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교육콘텐트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매학기 콘텐트를 평가한다. 온라인 교육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스튜디오와 시설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이 덕에 2010년부터 최근까지 30개 과목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부터 e러닝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차별화된 프로그램 덕에 사이버한국외대의 신·편입생 모집률이 크게 늘고 있다. 2016학년도 1학기 학생 모집은 내년 1월 8일까지다. 모집학부는 영어학부·중국어학부·일본어학부·한국어학부·스페인어학부·아세안지역경영학부·금융회계학부·공공관리학부다. 일반전형으로 신입생 683명을 선발하며 2학년 편입학 135명, 3학년 편입학 1076명 등 총 1894명을 뽑는다. 특별전형으로 신입생 402명, 2학년 편입학 293명, 3학년 편입학 1176명 등 모두 1871명을 선발한다.

 석사 테솔과정 2016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도 모집한다. 이 과정은 지난해 2학기 모집에서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원서접수는 이달 11일까지다. 국내외 대학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했거나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경우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입시 전형에서 북한이탈 주민, 특수교육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 전형 지원자에게 입시 전형료를 면제해 준다. 사이버한국외대·한국외대를 졸업했거나 2촌 이내 가족에겐 동문에게 주는 특별장학금도 제공한다.

글=이혜진 객원기자 lee.hyejin03@joongang.co.kr,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