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윤서인, 김제동 1인 시위에 "아니 어떻게 역사가 마음이냐" 격분

 
기사 이미지

[사진=윤서인 페이스북 캡처]

윤서인, 김제동 1인 시위에 쓴소리

방송인 김제동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1인 시위를 벌여 화제가 된 가운데 웹툰 작가 윤서인이 김제동 1인 시위에 일침을 가했습니다.

윤서인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역사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 아니 어떻게 역사가 마음이에요. 역사는 그냥 역사죠"라며 문장을 시작했다.

이어 "아하 그렇구나. 뻔히 일어난 사실들과 팩트들을 다루어야 할 역사에 ‘마음’ 같은 소리를 하면서 자꾸 내 맘에 맞게 이리저리 바꾸고 왜곡하고 이상한 정신승리에 선동 같은거 하다보니 교과서가 그모양이 돼 버린 거구나"라며 "'내 맘이 믿고싶어 하는 것’과 ‘진실’은 엄연히 다릅니다. 역사란 마음이 아니라 ‘팩트’ 입니다. 역사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오히려 ‘마음’ 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저 팩트를 주욱 늘어놓고 거기서 교훈을 얻을건 얻고, 반성할건 반성하고, 자랑스러워 할 것은 자랑스러워 하는게 맞습니다"라며 "'마음, 감성, 자존심' 이런 것 보다는 '숫자, 인과, 진실' 로 바라볼 때 진짜 역사가 보이고 국익이 보이고 진정 우리가 가야할 길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끝”이라고 덧붙였다.

윤서인, 김제동 1인 시위에 쓴소리 "아니 어떻게 역사가 마음이냐"

윤서인은 장문의 글과 함께 김제동 1인 시위 모습을 사진으로 첨부하기도 했다.
앞서 김제동은 “역사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입니다. 마음까지 국정화하시겠습니까? 쉽지 않으실 겁니다”라고 쓴 스케치북을 들고 국정 교과서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펼친 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김제동 1인 시위'
사진=윤서인 페이스북 캡처
윤서인, 김제동 1인 시위에 쓴소리 "아니 어떻게 역사가 마음이냐"
윤서인, 김제동 1인 시위에 쓴소리 "아니 어떻게 역사가 마음이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