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엠베스트 입시전략연구소 "외고, 국제고 및 자사고 면접 특징은?"

외국어고, 국제고 및 자율형사립고는 2단계 전형을 통해 대부분 면접평가를 진행한다. 면접을 통해 자기소개서, 학생부, 교사추천서 등 제출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제한된 작성분량에 미처 담지 못한 지원자의 역량과 가능성을 파악하려는 목적이다. 최근에는 2단계 면접 전형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으므로 외고, 국제고 및 자사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면접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엠베스트 입시전략연구소가 2016학년도 외고, 국제고 및 자사고 면접의 특징과 이에 따른 대비법을 정리했다.
 
◆ 외고/국제고 및 자사고 면접 특징 및 대비법
 
면접질문은 개별질문과 공통질문으로 나눌 수 있다. 개별질문이 제출서류의 진위여부 파악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공통질문은 사회, 학문, 인성, 지원학교 관련 등 폭넓은 범위에서 출제된다. 공통질문을 출제하는 이유는 모두에게 동일한 문제를 던짐으로써 지원자 간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공통질문은 정답이 따로 없지만, 답변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가진 학문적 깊이와 배경지식, 가치관 등을 엿볼 수 있는 질문으로 구성된다. 그렇다면 2016학년도 외고/국제고, 그리고 자사고의 면접의 특징은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외국어고/국제고

외고/국제고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면접을 실시하는데, 자기주도학습영역(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자기주도학습과정)과 인성영역에 대한 질문이 출제된다. 제출서류의 내용 검증을 기본으로 하며, 서류에 작성된 내용에 대해 더욱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질문이 주를 이룬다.

외고/국제고의 면접은 3명의 면접관이 지원자 1명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나의 면접실이 아닌 2~3개의 면접실에서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따로 질문을 하는 학교도 있다. 학교에 따라 면접 직전에 지원자에게 질문지를 주고 답변 준비시간을 3분 가량 주기도 하며, 면접실 책상에 질문지를 놓아두고 학생 스스로 읽고 답하는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개별질문 수는 보통 3개 정도인데 학생의 답변내용에 따라 질문이 추가되기도 한다.

면접시간의 경우 외고보다는 국제고 면접이 좀 더 긴 편이지만, 외고든 국제고든 10분을 넘는 경우는 흔치 않다. 현 입시제도에서 학생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의 면접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면접이 영어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외고와 국제고 개별면접에 출제되는 질문은 주로 자기소개서, 학생부를 중심으로 내용의 진위여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 작성 내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 학생의 우수성을 검증하기도 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에 거짓이 없어야 하며, 자기소개서는 물론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해 두어야 한다.
 
한편, 외고와 국제고는 영어성적만으로 1단계 통과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다른 주요 과목의 학습능력에 관심이 많다.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해당 내용이 없을 경우 영어 이외에 가장 자신 있는 과목과 학습법에 대해 질문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지원자의 독서활동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출제하기도 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최근에는 지원자의 진로와 연관된 시사관련 배경지식과 의견을 확인하는 고난도 질문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 자율형 사립고

자사고는 전국단위 자사고와 광역단위 자사고로 구분할 수 있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모집단위가 전국인 만큼 경쟁이 치열하며 지원자들의 평균 내신성적과 비교과 이력이 우수한 편이다. 선발방식은 총 2단계로, 1단계에서 내신성적을 반영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와 면접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국단위 자사고의 면접도 외고/국제고와 마찬가지로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치러진다. 하지만 학교의 인재상이나 교육과정에 따라 특징이 뚜렷한 면접을 실시하는 학교도 있으므로 지원자는 해당 고교의 면접 특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광역단위 자사고는 제출서류를 통한 개별면접이 실시되는데 이때 면접질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서류 내용의 진위 여부와 지원자의 자기주도학습역량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광역단위 자사고 지원자는 제출서류의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을 기본으로 본인의 학습역량을 부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춰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진로와 연관된 배경지식을 정리해 지원자가 가진 지식 수준을 드러낼 수 있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기사 이미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