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귀성길을 부탁해' 고속도로 이색 휴게소 10

고향가는 길은 멀다. 명절 때면 밀려드는 차량으로 고속도로는 ‘초저속도로’가 된다. 장시간 운전을 감행해야 하고, 졸음과 싸워야 한다. 유일한 위안거리는 고속도로 옆 휴게소. 올 추석 귀경길에 체크해두어야 할 명품 휴게소들을 묶었다. 단순한 도피처가 아니라 쉼터ㆍ놀이터ㆍ공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알찬 휴게소 10곳이다. 각 휴게소가 자랑하는 먹거리도 붙인다. 단순한 군것질거리 이상이다.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양 방향)

 
기사 이미지

휴게소이자 산책길이자, 낚시터다. 아름다운 금강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휴게소 주변에 산책로ㆍ등산로가 잘 갖춰져 있다. 금강이 내다보이는 방향에 데크로드가 깔려 있다. 강둑을 따라 자전거도 타고 낚시도 할 수 있다. 휴게소에서 무료로 자전거와 낚싯대(보증금 5000원)를 2시간 빌려준다. 부산 방향, 서울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금강 인근 대표 먹거리인 도리뱅뱅이를 판매한다. 1만원. 043-731-2233

경산휴게소(서울 방향)

휴게소 안에 유적이 있다. 신라 고분군이 무려 20여 기나 있다. 휴게소 확장공사를 하다 발굴된 유물을 전시해두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휴게소 옆 계단을 올라가면 고분군이 나온다. 왕릉이 아니라 고대 지방소국의 유력자 무덤이어서 봉분은 작은 편이다. 고분군 중앙에 봉분 내부와 출토된 유물 모형을 전시해 놨다. 경산의 명물 대추와 소갈비로 맛을 낸 대추영양갈비탕이 인기 메뉴다. 8000원. 053-852-5243.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목포 방향)

동해안에 일출 전망 좋은 동해휴게소가 있다면 서해안에는 일몰 전망이 좋은 화성휴게소가 있다. 화성 휴게소는 서해의 붉은 낙조를 보기 좋은 곳이다. 휴게소 안에 해넘이전망대가 있다. 전망대는 주차장에서 다소 떨어져 있어 한적하게 여유를 즐기며 졸음을 쫓을 수 있다. 해넘이공원도 있는데 자주포와 탱크가 전시된 것이 특별한 점이다. 분수와 운동기구, 셀프 세차장도 갖춰져 있다. 국내산 콩으로 제조한 장단콩순두부청국장 6000원. 031-353-8140.


동해고속도로
동해휴게소(동해 방향)

 
기사 이미지

바다전망대에서 드넓은 동해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시간대가 맞으면 일출 순간도 포착할 수 있다. 일출 포토존이 마련돼 있어 사진 찍기에도 좋다. 망상 해변에 인접해 있어 휴게소 어디서나 창밖으로 바다가 보인다. 휴게소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전망을 즐기는 이들이 많다. 바다가 보이는 화장실, 사랑의 열쇠걸이, 갈매기탑, 추억의 엽서 등 아기자기한 재미가 많은 곳이다. 습지공원과 녹화공원도 조성돼 있다.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황태국밥을 판다. 6000원. 033-534-6631.


호남고속도로
정읍녹두장군휴게소(순천 방향)
 
기사 이미지

솔숲공원이 조성된 휴게소다. 산책로를 따라 다양한 조각 작품이 전시돼 있어 구경삼아 둘러보기에 좋다. 해먹ㆍ흔들의자 등에 누워 단잠을 자는 운전자도 적지 않다. 술숲공원 연못에는 버들ㆍ창포 등 수생식물이 있고, 자연석으로 만든 발 지압로도 있다. 정읍휴게소에도 탱크 한 대가 전시돼 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이 탱크는 월남전에 참전했던 M48 전차란다. 유황오리로 맛을 낸 녹두장군오리탕이 인기메뉴다. 8000원. 063-532-0510.

중앙고속도로
단양휴게소(춘천 방향)

 
기사 이미지

국보를 모시고 있는 휴게소다. 휴게소 뒷산에 국보 198호 단양 적성비가 자리잡고 있다. 신라가 고구려의 영토인 적성을 점령한 뒤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세워놓은 비석이다. 휴게소 출구 쪽 중앙고속도로 건설탑에서 산길을 따라 10분쯤 올라가면 적성이 드러난다. 원래는 둘레가 900m에 달하는 성이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무너지고 일부만 남아 있다. 적성비는 5분쯤 더 올라가면 나온다. 휴게소 전경뿐 아니라 멀리 뱀꼬리처럼 꾸불꾸불한 충주호의 끝자락도 한눈에 들어온다. 수제등심돈까스 7000원. 국내산 냉장 돈등심과 한약재를 사용해 담백하다. 043-421-1671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ㆍ순천 방향)

 
기사 이미지

섬진강 옆 휴게소다. 부산 방향 휴게소 뒤편에 있는 철문을 나서 매화로를 건너면 바로 섬진강이 나온다. 강변을 따라 백사장을 밟을 수 있다. 휴게소 2층에는 전망대가 있다. 벤치에 앉아 커피 한 잔 마시면서 섬진강의 물줄기를 내려다볼 수 있다. 부산ㆍ순천 방면으로 휴게소가 나뉘어 있지만 육교로 이어져 있다. 재첩과 채소에 지역 특산물인 청매실을 비벼내는 청매실재첩비빔밥이 대표 메뉴다. 7000원. 061-772-7986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강릉ㆍ인천 방향)

테마파크에 가까운 신개념 휴게소다. 휴게소 전체가 공원 같은 분위기다. 나무ㆍ꽃ㆍ연못 등으로 꾸며진 산책로가 있다. 전체 길이는 1㎞로 천천히 걸으면 30분 정도 걸린다. ‘달려라 코코(KoKo)’라는 이름의 이색 공간도 있다. 강아지와 함께 볼풀에서 뛰놀 수 있는 체험시설이다. 애견과 함께 고향길에 오른 사람이라면 꼭 한번 찾아볼 만하다. 덕평 휴게소에는 지난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식이 있다. 바로 덕평소고기국밥이다.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6500원. 031-634-9200.

횡성휴게소(인천 방향)

삼림욕이 가능한 휴게소다. 횡성휴게소에는 삼림욕 테마시설 ‘메타세쿼이아 그늘 아래’가 조성돼 있다. 메타세쿼이아를 비롯해 12종 9000그루가 넘는 나무가 우거져 있다. 피톤치드 가득한 삼림욕을 즐기면 운전 중에 쌓인 피로도 금세 사라진다. 숲 속에 동물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 자연소리 나팔관 등 어린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 많다. 횡성휴게소의 대표 음식은 역시 한우 요리다. 횡성 한우의 안심으로 요리한 횡성한우스테이크가 첫손에 꼽힌다. 2만2000원. 033-342-4200.


대전통영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 방향)

 
기사 이미지

인삼 특화 휴게소다. 인삼을 활용한 음식이 많고, 수삼ㆍ홍삼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휴게소 최고의 인기 시설은 인삼 족욕장이다. 화장실 옆 계단으로 내려가면 좌측 연못 앞에 있다. 인삼 달인 물에 발을 담그고 피로를 풀 수 있다. 단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물을 담아 두지 않는다. 아이들에게는 동물농장이 인기다. 청공작ㆍ토끼ㆍ기니피그 등이 살고 있는 미니 동물원이다. 수공원 인공연못에는 씨알 굵은 잉어도 산다. 공원 주변으로 화단과 꽃담길도 조성돼 있다. 휴게소 음식 가운데는 인삼영양가마솥비빔밥 7000원이 으뜸이다. 인삼과 함께 대추ㆍ밤ㆍ은행ㆍ버섯 등을 곁들여 영양 만점이다. 041-751-2892.

 
정리=백종현 기자
사진=중앙포토, 한국도로공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