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아소산 화산 폭발, 영상 보니 "마치 원자폭탄이 터진 듯"

아소산 화산 폭발


'아소산 화산 폭발'



일본 아소산 화산 폭발…관광객 100여명 긴급 대피



일본 구마모토현에 위치한 아소산 화산 폭발했다.







14일 오전 일본 구마모토현에 위치한 아소산 화산이 폭발과 함께 분화를 시작했다. 아소산 화산 폭발로 인해 연기가 2000m 상공까지 치솟았다. 아소산 분화는 오전 9시 43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과 일본 최대 공영방송사 NHK는 '일본 아소산' 화산 폭발과 함께 연기가 화구로부터 2000m 상공까지 치솟았고, 화구 주변에 분석이 날아다니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소산 화산폭발[사진 네이버 TV캐스트 방송 캡쳐]




일본 기상청은 이번 폭발과 분화로 인해 분화 경계 수위를 기존에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시켰고 현지 당국은 주민의 안전과 등산객에게 아소산에서 피난할 것을 전했다.



현재까지 분화로 인한 사망 또는 부상자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다수 매체들은 전했다. 하지만 산케이 보도에 따르면, 이날 폭발한 아소산 나카다케 제1분화구에서 서쪽으로 약 3km 떨어진 박물관 안에 100명 정도의 손님이 있었고, (분화로 인해) 잠시 대기한 뒤 차례로 하산했다"며 "분석(화산 분출시 튀어나오는 암석 파편 혹은 굳은 용암 조각) 등은 날아오지 않았고, 부상자는 없었다"고 전했다.



이날 일본 정부는 관계 부처 재해 경계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을 확인했다. 야마타니 에리코(山谷えり子) 방재 담당상은 "분화구에서 2km 범위에서 관광객과 (시설) 직원 전원이 대피했지만 4km 범위까지 넓혀 확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아소산 화산 폭발은 지난 2013년 규모 9.0의 대지진 때 일어난 징조와 비슷하다는 점이 드러냄에 따라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소규모 분화는 이어지겠지만 대규모 폭발 가능성은 낮다"라고 전망했다.



한편 일본 아소산 화산 폭발 이후 한반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 매체는 일본 뿐 아니라 한반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소산과 도쿄의 직선 거리가 900km내외인데 반해 아소산과 서울의 직선거리는 서울-도쿄보다 가까운 650km밖에 되지 않는 것도 이유다.



아소산 화산 폭발




아소산 화산 분화 이후 누리꾼들은 "아소산 화산 폭발...한반도에 영향 없어야 할 텐데" "아소산 화산 폭발...남의 얘기가 아닌 듯" "아소산 화산 폭발...무섭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소산 화산 폭발'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네이버 TV캐스트 캡처]

'아소산 화산 폭발'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