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친환경 생활습관, 자취생에게 필요한 '꿀팁'…충동구매는 '독'

친환경 생활습관


친환경 생활습관, 자취생에게 필요한 '꿀팁'…충동구매는 '독'
 
친환경 생활습관에 대한 관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생활습관' 중 가장 화제로 떠오른 것은 '소비' 습관이다. 경제적인 소비를 위해 쇼핑 목록과 함께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면 충동구매를 막고, 체계적으로 장을 볼 수 있다.

친환경 생활습관은 그날 먹을거리를 그날 구입해 조리해서 먹으면 가장 좋지만, 맞벌이 부부 등 바쁘게 사는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 일주일 치 장을 몰아서 보는데, 이럴 때 목록과 함께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면 충동구매를 막고, 체계적으로 장을 볼 수 있어 경제적인 소비로 유도한다.

친환경 생활습관을 위해 먼저 쇼핑 목록표 만들고 마트 가기 전 냉장고 안 살펴야 한다. 쇼핑 목록표를 만들어놓고 새로 구입해야 할 물품이 생길 때마다 적어 넣고 장 보러 갈 때 그 목록을 참고하도록 한다. 식재료는 다시 한 번 냉장고 안을 살핀 후, 이번 주에 구입해야 할 물건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확인한 후 장을 보러 가는 것이 좋다.



또 장보기 목록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주일 치 식단을 미리 짜놓는다. 짜임새 있게 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단이 한눈에 보여 영양 밸런스도 맞출 수 있다. 마트에 가기 전 사야할 것들 중 비슷한 종류끼리 묶어서 목록을 작성하면 마트에서 헤매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재래시장 이용 노하우도 주목할 만하다. 재래시장을 이용할 때는 점포 위치를 외워두는 것이 좋다. 같은 물건이라도 자리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소 구석진 점포의 물건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또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싼값에 싱싱한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친환경 생활습관'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