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난민 사태에 유럽 곳곳 '충돌'…열차 끊고 도로 막고

[앵커]

난민들의 이동 경로를 따라 유럽 곳곳에서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난민 유입에 반대하는 덴마크는 열차운행을 중단하고 고속도로를 한때 폐쇄하기도 했습니다.

고정애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덴마크 항구도시인 로드비에 기차가 멈춰 있습니다.

독일과 덴마크 사이를 오가는 페리에 실려 온 기차입니다.

객차 안의 난민들은 스웨덴으로 가게 해 달라는 글귀를 내보이며, 하차 요구를 거부합니다.

독일과 스웨덴 사이에 끼인 덴마크에선 중도 우파 정당이 집권한 뒤 난민 억제 정책이 속속 도입됐습니다.

그래서 난민들이 보다 우호적인 정책을 펴는 스웨덴으로 가려하는 겁니다.

난민들은 이날 밤 이동의 자유를 보장받고 나서야 기차에서 내렸습니다.

[난민 : 행복합니다. 이 나라를 떠날 수 있게 돼서요. 여기엔 머물고 싶지 않습니다.]

덴마크의 고속도로에서도 난민 300명이 스웨덴을 향해 도보 행진을 강행하며 도로가 한때 폐쇄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럽의회에선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16만 명의 난민을 분산 수용하자고 공식 제안했습니다.

스페인과 라트비아가 수용 의사를 밝힌 반면 헝가리·체코 등은 거부했습니다.

JTBC 핫클릭

난민 발 걸어 넘어뜨린 여기자…아이들 걷어차기도융커 위원장 "EU 회원국, 난민 16만명 분산 수용해야"한국에도 시리아 난민…신청 늘지만 인정받기 어려워EU, 난민 수용 16만명으로 확대…유럽내 갈등도 커져난민보호소 방화 의심 화재…독일, 불붙는 '증오범죄'[인터뷰] 김영미 PD "아일란 고향 가보니 온전한 곳 없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