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 학과] 미래산업 인재의 산실 - 한양여자대학교

한양여대 니트패션디자인과 학생들이 니트 디자인 구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니트산업 세계화 주도할 인재 육성

니트패션디자인과



한양여자대학 니트패션디자인과는 니트 산업화를 이끌어 나갈 경쟁력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실무 중심으로 교육하는 니트패션디자인과는 창의적이고 미적인 니트웨어를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여성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패션은 외형적인 부분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첫 번째 수단이면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며 외형적으로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곳을 커버해 주기도 하는 현대사회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니트 의류는 레저산업이 발달하면서 고기능·고감성의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고부가가치로 거듭난 니트산업에서 국내 의류업계가 해외시장에서 경쟁해 뒤처지지 않기 위해선 자체적인 니트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에 힘써야 하는 상황이다.



학과 교육과정은 니트 소재·니트 편성방법·니트 조직·니트 디자인으로 구성된다. 니트 소재와 니트 제품의 새로운 개발 방법을 숙지시켜 독창적인 니트 디자인을 탄생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이론에 실무를 병행한 특성화 교육은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매년 우수한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원동력은 실용교육과 체계적인 산학협동에 있다. 학교 내에 니트 연구소라는 기업이 있다. 첨단 컴퓨터 디자인 시스템과 컴퓨터 편기, 무봉제 완벌 편기 등 완벽한 디자인 자동화 시스템뿐만 아니라 편직 시스템도 갖췄다.



세계 최대 규모의 고가 실습 장비를 배치해 현장 실습형 수업을 진행한다. 해외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해외 기업 탐방의 기회를 통해 디자인의 견문을 넓히고 외국어 영역 실력을 높이도록 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실제 졸업생들은 특별한 재교육 과정 없이 다양한 산업체에 훌륭하게 적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에서 현업에 참여하면서 기업을 경험하는 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과 기업이 요구하는 시스템 개발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다. 산업체에서의 업무경험과 학과에서 배운 이론 및 실습을 접목시키면서 취업 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이론과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해 기업이 원하는 준비된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졸업 후엔 니트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컴퓨터 니트프로그래머, 니트 소재 개발 및 제품 설계직, 니트 생산관리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기시숙 한양여대 니트디자인학과장은 “최첨단 기자재를 활용해 니트생산시스템을 충분히 교육해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현장적응 능력과 전문성을 가진 컴퓨터 니트프로그래머 및 니트디자이너를 양성·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 색깔 뚜렷한 니트 브랜드 론칭이 목표"

이연정(니트패션디자인과 2)




의류사업에 종사하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옷에 대한 애정이 남달라 한양여대 니트패션디자인과를 선택했습니다. 옷을 구입하고 예쁘게 입는 것을 좋아했던 제가 직접 옷을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답니다.



한양여대 니트패션디자인과는 일반 의류학과와 달리 디자인 관련 과목뿐 아니라 컴퓨터프로그래밍 수업이 있습니다. 1학년 때 기초 니트프로그래밍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실을 고르는 것에서 조직 디자인까지 직접 하며 원단이 나오는 과정을 바로 눈앞에서 지켜볼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학교 내에는 니트연구소가 있습니다. 수업 과정과 연계해 니트의류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이는 졸업 직후 현장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졸업 후엔 니트패션디자인과 4년제 학사심화과정에 지원해 니트 조직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것입니다. 나아가 니트소재 개발 디자이너가 돼 저만의 색깔이 있는 니트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수시 포인트 - 일반 전형, 학생부와 실기 또는 면접으로 선발



한양여자대학교는 수시 1차 모집에서 일반·정원 내 특별·정원 외 특별 전형으로 나누어 총 666명을 선발한다. 일반 전형 중 실기 전형이 있는 학과는 ▶문예창작과·실용음악과(학생부 20%+실기 80%) ▶산업디자인과·인테리어디자인과·영상디자인과·시각미디어디자인과(학생부 60%+실기 40% ▶생활체육과(학생부 30%+실기 70%)다.



면접이 있는 과는 ▶호텔관광과·항공과(학생부 40%+면접 60%) ▶비서인재과(학생부 60%+면접 40%)가 있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전문계고·인문계고·연계고교 출신자 모두 전체 학과(일반전형 모집학과 제외)에서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정원 내 특별 전형 중 대학 자체 기준 전형은 ▶유아교육과·도예과·실무영어과·일본어통번역과·통상중국어과(학생부 20%+평가요소 80%) ▶호텔관광과·항공과(학생부 40%+면접 60%) ▶생활체육과(학생부 10%+실기 60%+면접 30%) 등이 있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농어촌 및 기회균형선발 전형은 학생부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은 2학년 학생부 성적 전 과목을 반영한다.



입학 안내



● 수시 모집 9월 24일까지 ?



● 홈페이지 www.hywoman.ac.kr ?



● 문의 02-2290-2111



윤혜진 기자 yoon.hyej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