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특성화 학과] 미래산업 인재의 산실 - 광운대학교

광운대 로봇학부 학생들이 학내 실험실습실에서 교수와 함께 로봇의 작동원리를 실험하고 있다.




인문학 소양 갖춘 로봇 전문가 양성

2016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9일 시작된다. 적성을 고려해 가고 싶은 학과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과의 ‘미래 전망’도 살펴봐야 한다. 이는 차세대 주력 산업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알 수 있다. 미래 전망이 밝은 학과는 졸업 이후 취업과 진로 선택 폭이 넓다.



로봇학부



광운대학교의 신성장 동력이자 간판 학과로 꼽히는 로봇학부는 종전 정보제어공학과가 발전해 탄생했다. 사회 전반에 로봇이 끼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로봇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로봇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학부엔 세계 최초의 대학생 로봇게임단인 로빛(6Ro:bit)이 있는데 ‘로봇계의 노벨상’으로 알려진 조셉앵겔버그 수상자인 김진오 교수가 로빛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로봇학부와 로빛은 로봇 분야 전반에 걸친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로봇학계의 위상을 세계로 넓히는 데 목표를 둔다.



이 학부는 ▶정보제어공학 지식과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인 ▶사회 요구에 부응하고 인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갖춘 봉사인 ▶세계화·국제화되는 학문과 기술에 대한 수용·적응 능력을 갖춘 인재 ▶윤리적 소양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춘 교양인 양성 등을 목표로 한다.



이 때문에 단순한 로봇 기술 교육만 하지 않고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쪽으로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다. 취업도 하고 바로 창업도 가능한 기술인을 육성한다.



교과과정은 1학년 때는 로봇학 기초를 포함해 전반적인 교양, 인성·창의력 교육으로 구성된다. 2학년 때는 로봇과 관련된 기초기술을 배운다. 3학년 때는 2학년 과정을 기초로 작은 로봇을 만들 수 있는 종합기술을 터득한다. 이 단계에서 스스로 작업을 설정, 실행할 수 있는 로봇의 설계부터 완성까지 필요한 모든 기술과 능력을 배운다. 4학년이 되면 공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각 로봇을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방식을 배운다.



로봇학부의 교과목은 로봇학 입문, 로봇과 인간, 로봇과 예술, 휴머노이드로봇설계, 센서공학, 로봇비즈니스, 로봇게임세미나, 컴퓨터비전, 고급시스템 프로그래밍, 로봇지능, 모바일로봇, 인지학, 로봇기획과 전략 등으로 다양하다. 여느 대학 로봇 관련 학과와 비교해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특화된 강의가 많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졸업 후 진출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대기업 IT분야에 많이 진출한다. 특히 광운대 로봇학부는 LG 고용 연계프로그램과 STP(삼성탤런트 프로그램)를 통해 대기업에 많이 취직한다. 로봇기술이 일반 가정용 외에도 농업·병원·국방 등 여러 산업 분야에 확대되고 있는 만큼 진출 분야는 더 넓어질 것 같다. 백주훈 광운대 로봇학부장은 “로봇공학은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예술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학문”이라며 “기계·전기·소프트웨어 지식뿐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해 로봇 산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봇기술 활용한 무인자동차 개발이 꿈"



문성우(로봇학부 지능시스템전공 2)




어렸을 때 기계와 로봇에 관심이 많아 로봇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광운대 로봇학부를 선택했어요.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공부하고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대학 생활은 기대 이상으로 즐겁습니다.



로봇학부는 로봇에서 필요한 모터제어와 지능을 주로 다룹니다. 이는 로봇뿐 아니라 자동차·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전자정보공과대학에 속해 있는 다른 학과에서 배우는 전기·컴퓨터·통신·전자·소프트웨어·기계 등도 배웁니다. 만약 진로를 정하기 어렵다면 로봇학부에 와서 다양한 학문을 접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꿈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부종합 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이 많을 텐데요. 이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생들과 비슷한 이야기를 적어내기보다 사소하더라고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고 남다르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졸업 후엔 석·박사 과정에 지원해 로봇 발전에 기여할 기술을 배우고 싶습니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무인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수시 포인트 - 학생부교과 전형만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광운대는 올해 수시 모집에서 총 1034명을 모집한다(정원 외 별도). 크게 학생부 교과, 논술 우수자, 학생부 종합, 실기 중심 전형으로 나눠 신입생을 뽑는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학생부 100%로 진행된다. 다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자연계는 국어A·수학B·영어·과학탐구(한 과목만 인정) 중 2개 영역 합이 6등급 내여야 한다. 인문계는 국어B·수학A·영어·사회탐구(한 과목만 인정)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이거나 국어A·수학B·영어·과학탐구(한 과목만 인정)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면 된다. 그 외 전형에서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학생부종합 전형(광운참빛인재, 글로벌인재,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고른기회, 사회배려대상자, 지역우수인재, 특성화고교 졸업자, 서해5도 출신자, 단원고 특별전형)에선 1단계로 서류 평가로만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 면접 40%와 1단계 성적 6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 우수자 전형은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실기 중심 전형의 체육특기자는 경기실적 50%와 학생부(종합) 20%, 실기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입학 안내



● 수시 모집 9월 9~15일 ?



● 홈페이지 iphak.kw.ac.kr ?



● 문의 02-940-5640-3



윤혜진 기자 yoon.hyej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