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간장게장 만드는 법, 배꼽이 둥근 암꽃게…살 부드럽고 비린내 심하지 않아

간장게장 만드는 법 [사진 중앙포토]


'간장게장 만드는 법'





간장게장 만드는 법, 배꼽이 둥근 암꽃게…살 부드럽고 비린내 심하지 않아



간장게장 만드는 법이 온라인상에서 화제다



간장게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꽃게와 당귀(당귀 약간), 감초(감초 약간), 청양고추 4개(40g), 간장 1과 1/2컵(300ml), 물엿 2큰술(20g), 마늘 3쪽(15g), 생강 (마늘 크기)3톨 (15g), 물 2컵(400ml), 청주 1/2컵(100ml)이 준비되어야 한다.



간장게장을 위해 준비한 꽃게는 조리용 솔로 꼼꼼하게 문질러서 씻어줘야 한다. 간장게장에 사용하는 꽃게는 3월과 4월에 잡은 꽃게가 가장 맛이 좋으며 배꼽이 둥근 암꽃게를 사용하여 담근다. 암게는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가 심하지 않으며 알이 차 있어 간장게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



솔로 구석구석 닦은 이후에는 냄비에 물, 간장, 청주, 물엿, 마늘, 생강, 청양고추, 당귀, 감초를 넣고 끓여준다. 적당하게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더 졸이듯 끓여준다. 이후에는 꽃게를 체에 걸러 간장물을 식힌 뒤 저장용기에 꽃게를 담은 뒤 간장 물은 붓는다. 이때 꽃게는 배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해야한다.



이후 냉장고 속에서 2일간 숙성시킨 후 국물을 따라내 냄비에다가 끓인뒤 다시 차게 식힌 다음 꽃게가 담긴 통에 부어준다. 이 과정이 끝난 뒤 2,3일간 숙성시키면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특히 간장게장 꽃게 껍질에 있는 키틴성분이 장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설시켜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일부 중금속도 배출시켜 주기 주기 때문에 되도록 같이 먹는 것이 좋다.



'간장게장 만드는 법'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간장게장 만드는 법'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