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2~3곳 방문견적 받고 계약서는 꼭 서면으로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사진 중앙포토DB]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2~3곳 방문견적 받고 계약서는 꼭 서면으로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가 화제다. 이사철을 맞아 어떤 이삿짐센터를 골라야 할지, 이사준비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에 대한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에는 이사대행업체 예약, 전화 이전신청, 이사요금 정산, 전입수속 등의 준비 사항을 항목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사 전 해야 할 일과 일정을 정리하면서 더욱 완벽하게 이사 준비를 해 둘 수 있다.

이사대행업체의 애프터서비스 기준과 범위는 업체마다 다 다르다. 대부분 업체는 성실 작업을 약속하며 고객을 안심시킨다. 그러나 업체가 보증보험에 가입돼 있는지 확인하고 보상 범위도 살펴보는 게 좋다. 이는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사를 결정했다면 이용 후기 등을 통해 업체 2~3곳의 방문견적을 직접 받아보는 게 좋다. 계약서는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하고, 이사 갈 집 주변을 미리 확인해 사다리차가 진입할 수 있는지 등을 명시해야 한다. 일부 업체는 이사 당일 작업인력을 늘리거나 식대를 요구하는 등 추가비용을 요구하기도 한다.

포장이사를 이용하면 이삿짐센터에서 모든 과정을 알아서 하기 때문에 신경 쓸 게 별로 없다. 그러나 폐기물 스티커 구매, 도시가스 분리예약 등 사소한 부분은 직접 해야 한다. 이런 주변정리는 이사 확정일 최소 2주 전부터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주 단위로 일정을 쪼개 처리하는 게 좋다.

이밖에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에는 이사 당일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해야 할 일들, 예를 들어 운송 이삿짐 확인, 현관 단속 및 열쇠 반납, 쓰레기 봉투 준비, 전화 설치 등의 깜빡할 수 있는 항목들도 체크해야 할 것들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