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젭 부시, 아시아계만 콕 집어 '원정 출산' 비판…'논란'

[앵커]

혹시 '앵커 베이비'란 말 들어보셨나요. 미국에 와서 자녀를 낳고 시민권을 취득한 뒤 부모까지 눌러앉는 걸 비아냥대는 건데요.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후보인 젭 부시가 앵커 베이비란 말로 아시아계의 이민을 공격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채병건 워싱턴 특파원입니다.

[기자]

공화당 대선 후보인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유세 중 '앵커 베이비'란 말을 꺼냈습니다.

한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성행하는 원정 출산 및 중남미계 불법 체류자들의 미국 내 출산을 포함하는데, 부시는 아시아계만 콕 집어 비판했습니다.

[젭 부시/미 공화당 대선 후보 : 아시아인들이 미국에 들어와 출산해 조직적으로 미국 국적 취득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경쟁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멕시코 출신 부인을 둔 부시를 겨냥해 중남미계 불법 이민 문제를 물고 늘어지자 화살을 아시아계로 돌린 겁니다.

그러자 일본계 3세인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을 포함해 아시아계 의원들의 반박 성명이 잇따랐습니다.

워싱턴한인연합회도 공식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임소정 회장/워싱턴한인연합회 : 앞으로 대통령이 되려는 후보자가 아시아계를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면 안 되죠.]

불법 이민자 논쟁이 아시아계로 번지면서 자칫 아시아계가 반이민 정서의 숨은 희생양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JTBC 핫클릭

아베, 한반도 위기 빌미로 '집단 자위권' 밀어부치기IS, 팔미라 신전 파괴 사진 공개…2000년 역사 사라져'불륜 사이트' 해킹 후폭풍…신상 공개 회원 2명 자살스위스, 외국인 은닉자산 반환 법안 연내 마련트럼프, 휴가 마치고 방송 복귀 켈리에 또 시비 걸어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