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위험한 성도착증'…늘어나는 성범죄와 성 행동장애 원인은?

[사진 중앙포토 DB]
성도착증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욕은 식욕과 더불어 인간의 대표적인 본능. 하지만 성욕을 발산하는 방법, 즉 성행위는 어린 시절부터 의식·무의식적으로 얻은 학습의 영향을 받는다.



정신의학적으로 건강한 성은 ‘사랑’과 ‘친밀감’을 전제로 하며, 성행위는 이를 완성하기 위한 촉매제다. 하지만 성을 학습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어 왜곡된 방법으로 성욕을 달성하려 할 땐 ‘성도착증’으로 불리는 일탈된 성 행동을 한다.



성도착증, 늘어나는 성범죄와 성 행동장애, 원인과 의학적 대안은 무엇일까.

 

병적인 상상과 일탈된 행동



성행위 시 병적인 상상을 하며, 일탈된 행동과 방법을 지속·반복할 때 이를 성도착증으로 규정한다. 이들은 자신 또는 상대방을 학대하면서 성욕을 달성하고, 어린이를 성 파트너로 삼기도 한다. 또 강간 등 불법적인 성행위나 성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성도착증은 사춘기 무렵, 상상을 하면서 시작해 평생 지속하는 게 특징이다



성도착증은 환자 수가 적은데도 피해자가 많으며,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법적 제재가 필요한 이유다. 외국 통계에 의하면 10∼20%의 어린이가 성도착증 환자로부터 피해를 보며, 관음증과 노출증 환자의 희생자가 된 성인 여성도 20%나 된다.

불완전한 인격 발달이 중요한 원인



성의식의 발달은 인격발달과 병행된다. 즉 성도착증 환자는 정상적인 인격 발달에 도달하지 못한 채, 인격이 유아기 수준인 구강기나 항문기에 머물러 있다. 어린 시절 성적인 모욕 또는 성폭행을 당한 경험은 성도착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성도착증 환자에게 성폭행을 당한 경우엔 학습효과가 크다. 또 어머니와의 이별, 호르몬 장애, 뇌 이상, 정신장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때론 볼기 때리기 같은 학대도 청소년 이후 성도착증을 초래한다



환자의 특징이 이렇다 보니 병의 경과가 좋지 않다. 특히 ▶발병 연령이 어릴수록 ▶죄책감이나 수치심이 없을 때 ▶약물이나 알코올중독 상태 ▶성도착증 행위가 빈번한 경우엔 예후가 나쁘다. 반면 과거에 정상적인 남녀 간 성행위 경험이 있거나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치료 받겠다는 의지가 강한 환자는 치료 가능성이 높다.



치료 쉽지 않아, 예방이 중요



치료의 가장 큰 걸림돌은 환자 본인이 자신의 문제를 고칠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환자들이 정신과를 찾는 이유도 대부분 범죄와 관련돼 강제적으로 상담을 받는다. 만일 환자가 협조적일 땐 잘 치료된다. 통상 1년 이상의 정신치료가 지속돼야 하며, 이때 정신치료와 더불어 성기능 장애가 있다면 함께 치료하면 좋다



환자가 성도착 행위에 대한 충동을 느낄 때마다 불쾌한 냄새나 전기자극을 줌으로써 성적 충동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성욕이 과다한 환자에게 성욕감퇴제 치료도 도움이 된다. 또 우울증·정신분열병 등이 동반된 환자는 이를 치료함으로써 증상 개선효과를 본다. 성도착은 치료가 어려워 성장기 때 철저한 성교육을 통한 예방이 강조되는 ‘질병’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성도착증이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