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국은 왜 일본 편?…"광복 70주년 외교 어정쩡" 지적

[앵커]

그렇다면 왜 미국은 국제사회의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일본 편에 선걸까요. 일본이 사전에 미국과 조율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결국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도 이끌어내지못하면서 우리 외교는 어정쩡한 위치에 놓인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가 고심 끝에 아베 담화에 논평을 냈습니다.

담화가 발표된 지 19시간만입니다.

[노광일 대변인/외교부 : 지금의 일본 정부가 식민 지배와 침략의 과거를 어떠한 역사관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국제사회에 여실히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베 총리의 과거사 인식이 실망스럽다는 겁니다.

하지만 앞으로 일본 정부의 행동을 지켜보겠다는 뜻도 나타냈습니다.

과거사와 별도로 북핵과 경제 등 다른 현안은 지속해서 협력해 나간다는 이중적 기조도 재확인했습니다.

지난 4월 미·일 정상회담 이후 두 나라는 부쩍 가까워지고 있지만 한일 간 과거사 갈등은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그 속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한·미·일 삼각 안보 동맹의 틀을 유지해야 하는 우리의 고민이 묻어나는 대목입니다.

일각에선 우리가 미국을 움직여 일본의 과거사 인식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내기보다는 미국이 일본의 손을 들어주면서 우리 외교가 미·일 동맹에 끌려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올해 가을 한·중 한·미 간 순차 정상회담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우리 외교의 어정쩡한 위치를 재정립해야 하는 부담이 더욱 커졌습니다.

JTBC 핫클릭

"아베 담화, 물타기" 국제적 비판…미 백악관만 '환영'정부 "아베 담화, 식민지배·침략 등 역사관 드러내"정부, 아베 야스쿠니 신사 공물료 봉납에 "성찰·반성 보여야"아베 담화…새누리 "아쉽지만 의미있어" 새정치 "매우 실망"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