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디지털 썰전] 국회의원 정수 늘리기 투표 최종 결과 반대 98%, 찬성 2%

국회의원 정수 늘리기 반대 98%, 찬성 2%.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디지털 썰전 최종 투표 결과다.

5~11일 중앙일보 온라인 페이지에서 진행된 투표에는 1941명이 참가했다. 이중 1900명(98%)은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면 안된다'고 투표했으며 '국회의원 정수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은 41명(2%)에 그쳤다.

댓글도 국회의원 정수 늘리기 반대가 주를 이뤘다.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기에 앞서 전면적인 국회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거셌다. "국회 개혁이 선행되어야지 숫자를 늘린다는 건 아무것도 아니다"(psk7145), "제 할 일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먼저!"(whwjdtjr)라는 의견도 있었다.

국회의원 정수 늘리기 찬성 지지자들은 행정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는 입법부를 약화시켜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거대한 행정부를 감시하는 유일한 곳은 입법부밖에 없다. 의원정수를 줄이자는 것은 언론권력과 독재세력들이 과거 자신들의 입김을 크게 하기 위한 것"(sunwoozin)이란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국회의원 정수 늘리기 '반대 98%'라는 압도적인 투표 결과가 보여주는 것처럼, 여론은 반대 의견이 거셌다. 현재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국회의원 정수를 오히려 대폭 줄이자는 의견도 제기되면서 "비례 대표 없애고 지역구 통폐합하여 200명 정도 내외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signal33)는 의견도 있었다.

☞[투표하러 가기] 저성장 기조 취하고, 성장정책 포기해야 하나?



박가영 기자 park.gayeo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