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20대가 끝나기 전에 반드시 사야할, 구비해야할 14가지

갓 취업해 돈을 벌기 시작하는 20대는 돈을 모으기도 그렇다고 마음껏 쓰기도 쉽지 않은 시기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성 패셥잡지 「코스모폴리탄」의 편집장 케이트 화이트는 “자잘하고 저렴한 물건 여러 가지를 사느니, 질 높은 아이템 몇 가지만 잘 구비해도 성공한 20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타임지는 8일(현지시간) 화이트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들의 조언을 토대로 ‘20대가 끝나기 전 반드시 갖춰야할 14가지’에 대해 보도했다.

① 새로운 경험에 대한 투자
낯선 것은 무엇이든 좋다. 오후에 즐기는 미술관 관람, 뙤약볕 아래에서의 등산, 남아프리카에서의 배낭여행 등. 편안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자.

② 학자금으로부터의 해방
매달 조금씩이라도 대출 학자금을 갚자. 다 갚지 못한다면, 빚을 최소화하자. 30대엔 돈에 더 시달릴 일이 많을테니까.

③ 좋은 출근용 가방
대학교 때 쓰던 백팩에서 이젠 벗어나자. 보기에도 괜찮고, 프로페셔널한 느낌이 나는, 무난한 색깔의 가방을 사자. 자주 출장을 다닌다면 캐리어 혹은 주말용 가방을 구비하는 것도 괜찮다.

④ 컴퓨터 파일에 대한 철저한 보호
외장하드든 클라우드든 다 마찬가지다. 여행 사진, 끄적인 일기, 작업 문서 등을 안전하게 백업해두는 것은 당신이 돈을 들여서라도 꼭 해야할 의무다.

⑤ 괜찮은 면접용 정장
매일 입을 옷이 아니라고 대충 사면 안된다. 면접부터 시작해 인맥을 넓힐 수 있는 각종 행사, 컨퍼런스 등에는 깔끔하게 입고 나가자. 아울렛과 백화점을 돌다보면 괜찮은 가격에 구비할 수 있다.

⑥ 자기계발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공부에서 해방되는 건 아니다. 온라인 강의든, 과외 수업이든 당신이 즐겁게 배울 수 있을만한 건 무엇이든 도전해라. 스피치 강습도 좋고 그림 그리기 수업도 좋고 회계 수업도 좋다.

⑦ 냄비와 후라이팬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냄비, 후라이팬, 식기만이라도 일단 갖춰보자.

⑧ 좋은 침대 매트리스
침대 매트리스만큼은 아낌없이 투자하라. 숙면을 취하지 못했다면, 당신의 하루 역시 좋을 리가 없다.

⑨ 집(가능하다면!)
당분간 이사할 일이 없고, 당신이 사는 동네가 나쁘지 않다면, 그리고 어느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집을 사고 싶을 것이다. 사는 것이 좋다.

⑩ 믿음직한 차
매일 차로 움직여야 하는 곳에 살고 있다면, 너무 비싸지 않은 그러나 믿음직한 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신뢰할만한 곳에서 중고 자동차를 사는 것도 추천한다.

⑪ 투자
은퇴가 먼나라 얘기 같다고? 지금 20대부터 노후에 대비한 투자를 해야할 때다. 여윳돈이 있다면 많이 위험하지 않은 펀드에 투자하거나 자산관리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

⑫보험
말이 필요 없다. 건강 보험, 상해 보험은 필수.

⑬ 노트북
20대인 당신이 해야할 일들ㅡ취업, 이직 준비부터 인맥 쌓기까지ㅡ은 대부분 컴퓨터를 통해서 해야하는 것들이다.

⑭ 운동
건강에 투자하라. 헬스장에 가고 싶지 않다면, 친구들끼리 함께 운동을 하거나 운동 수업이라도 가끔 들어라. 건강을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람들과 어울리는 과정 속에서 얻는 것도 많다.

하선영 기자 dynamic@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