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감기에 좋은 계지탕 지압법, 양손 검지로 코 양 끝을 문지르고

감기에 좋은 계지탕




감기에 좋은 계지탕 지압법, 양손 검지로 코 양 끝을 문지르고



감기에 좋은 계지탕



감기에 좋은 계지탕과 지압 방법이 화제다.





감기에 좋은 지압 중 첫 번째는 대추혈 문지르기로 목을 앞으로 숙였을 때 목 뒤쪽 볼록 튀어난 뼈 바로 아래인 대추혈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는 것이다. 이어 감기에 좋은 지압법 두 번째는 풍지혈 누르기로 목 뒤 중앙에서 양 쪽으로 1.5cm 떨어져 있는 약간 오목한 곳인 풍지혈을 엄지와 검지로 눌러주면 된다.



세 번째는 코 양 끝 문지르기로 양손 검지를 이용해 코 양 끝을 3분 가량 문지르고 3회 정도 반복한다. 네 번째는 합곡혈 누르기로 엄지와 검지가 갈라진 뼈 사이 약간 움푹한 부분인 합곡혈을 찌릿한 느낌이 날 정도로 1~2분 정도 누르면 된다. 마지막으로는 엄지손가락 비벼주기로 한 손 검지를 이용해 다른 손으로 감싸고 비비거나 돌리면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계지탕이란 감기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으로, 추위와 찬 기운을 싫어하고 열이 나며, 두통과 땀이 나는 비교적 허약한 체질의 환자에게 쓴다.







오싹오싹 춥고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며, 아무 때나 땀이 나고 코가 막히고, 팔다리가 아픈 데, 감기·신경통·류머티즘성관절염·식물 신경실조증 등일 때는 계피나무가지 12g, 집함박꽃뿌리 8g, 감초 4g, 생강 3쪽, 대추 2알을 1첩으로 해서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은 다음 따뜻한 죽을 먹고 땀을 낸다.



또한 갑자기 놀라서 기가 통하지 않아 옆구리가 아플 때, 늑간신경통·담석증·담낭담도염 등의 경우에는 탱자 열매(볶은 것) 40g, 계피나무가지 20g을 가루 내어서 한 번에 8g씩 생강이나 대추를 달인 물에 타서 먹는다.



이 처방은 중국의 상한론에서 첫 기록을 볼 수 있으며, 의학 입문에도 기록돼 있다. 우리나라의 기록은 동의보감에 인용돼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