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속초 주말에도 강수량 0 … "단수 12시간으로 늘릴 수도"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가뭄 피해 지역 중 한 곳인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흥왕리를 방문해 소방대원과 함께 소방 호스를 잡고 마른 논에 물을 뿌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번 가뭄은 비상 상황이라는 인식을 갖고 민·관·군이 협력해서 피해 극복을 위해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강화도 지역은 가뭄으로 논 450여ha가 마르고 58ha의 벼가 고사한 상황이다. [강화=청와대사진기자단]

21일 오전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하거노2리. 마을 주민 60여 명이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받느라 여념이 없었다. 김복은(67) 이장은 “가뭄으로 상수도가 마르면서 오전과 오후 2시간30분씩만 물이 나온다. 이때를 놓치면 세수도 못 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나마 소방서에서 매일 3t의 물을 마을 상수도에 공급해줘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며 “어제 비도 오는 둥 마는 둥 해서 거의 도움이 안 되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지난 20일 고대하던 단비가 내렸지만 가뭄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특히 수도권에는 제법 비가 내린 데 비해 농업용수는 물론 식수마저 부족해 제한급수를 시행 중인 강원도와 충남북 등 중부 지방에는 비가 찔끔 내리는 데 그쳤다. 이번 주에도 중부 지방에 비 소식이 있긴 하지만 소량에 그칠 것으로 보여 해갈에는 별 도움이 안 될 전망이다.

 강원도 속초시의 경우 식수원인 쌍천이 바닥을 드러내면서 속초 시민의 98%인 8만500여 명(3만1600가구)이 하루 8시간씩 물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속초엔 지난 20일 비가 한 방울도 내리지 않아 주민들을 더욱 애타게 하고 있다. 유수현 속초시 상수도사업소장은 “ 이대로라면 제한급수를 하루 12시간으로 확대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제한급수가 지속되면서 야간에 식당 등을 운영하는 상인들은 “제한급수를 낮과 밤에 교대로 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 지역도 지난 20일 비가 내렸지만 가뭄 해갈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날 충북의 평균 강수량은 15㎜. 하지만 밭작물 피해가 심한 영동군은 3.5㎜, 음성군과 괴산군은 7㎜와 8㎜에 그쳤다. 김영조 충북도 치수방재과장은 “비가 온다길래 모두들 기대했지만 이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며 “최소 90㎜는 더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뭄이 지속되면서 충북도 내 4개 시·군 15개 마을은 소방용 급수차로 식수를 공급받고 있다. 단양군 어상천면 허순범(74)씨는 “농작물 피해도 크지만 이젠 마실 물도 말라버려 계곡 바닥까지 파내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충남 지역도 평균 9.8㎜의 비가 내렸지만 주로 남쪽 시·군에 집중돼 지역별 희비가 엇갈렸다.

 문제는 당분간 가뭄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상청은 22일 늦은 오후 충북과 강원 영서 남부 일부 지방에 5~20㎜의 소나기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25~26일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충청과 강원 영동에 비가 예고돼 있다. 하지만 강수량은 4~14㎜에 그칠 전망이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가뭄 피해 지역 중 한 곳인 인천시 강화도를 방문해 “저수지가 말라 있을 때 준설을 하면 적은 비용으로 물그릇을 키울 수 있고 슬러지 제거 등 환경보호 효과도 있다”며 “본격적인 장마 전까지 지방자치단체가 저수지 준설을 마칠 수 있도록 특별교부세도 적기에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흥왕저수지 옆 논에서 농민들을 만난 자리에서는 “얼마나 고생이 많으냐. 가슴이 다 타 들어 가실 것 같다”며 “제가 비를 몰고 다닐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고생하시고 애를 쓰시는데 하늘이 돕지 않겠느냐”며 “올해는 장마가 좀 늦어진다는데 극복해 내실 때까지 정부가 갖고 있는 모든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삼척·청주=박진호·최종권 기자, 신용호 기자 park.jinh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