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고열 나면 I38·H6·J7·G13·C8·K9 금봉 자극을



최근 메르스 환자가 발생해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국민의 불안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메르스 예방을 위해서는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손을 자주 씻으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가능하면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서금요법에서는 해열·진통·소염을 위한 여러 가지 치방과 자극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가벼운 염증·발열·통증일 때는 F-1 치방(I38, H6)에 자극한다. 주로 기마크봉 은색을 10~24시간 붙여 주면 큰 도움이 된다. 평소에 이용하면 피로 예방 및 회복, 심장기능 강화, 대뇌혈류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조직검사나 수술 전후에 이 치방에 기마크봉을 붙이고 치료하면 염증·발열·통증이 크게 줄어든다. 그래서 서금요법에서는 아스피린 대용으로 F-1 치방을 이용한다. 부작용이 전혀 없다. 좀 더 심한 염증·발열·통증을 예방하거나 낫게 하려면 한 단계 위인 F-3 치방(I38·H6·J7·G13)을 이용한다.

극심한 고열에 시달릴 때는 고열해열치방인 F-9 치방을 이용한다. 각 기맥의 화혈(火穴) ·수혈(水穴)에 기마크봉(소형) 금색·은색을 붙여 준다. 그러면 유행성출혈열, 급성신부전증, 독감 등으로 고열이 날 때 해열에 큰 도움이 된다. 서금요법은 메르스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일반적인 염증·발열·통증을 예방할 때도 도움이 된다.

염증·발열이 가벼울 때는 F-3 치방(I38·H6·J7·G13)에 압진봉으로 10~30회씩 간헐적인 자극을 5~30분간 준 다음에 기마크봉 은색 소형을 붙인다. 심한 염증·발열·통증일 때는 금봉 은색 소형을 붙이면 큰 도움이 된다. 메르스의 경우는 발열·기침·메스꺼움·호흡곤란이 있으면 기침과 메스꺼움 요혈인 C8·K9·F6을 추가하고, 호흡곤란이 심한 경우에는 A20과 C1을 추가한다. 이 치방에 금봉을 붙인 다음에는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 더 큰 도움이 된다. 서금요법에서는 염증·발열·통증 관리에 이 치방을 이용해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