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휴대전화·노트북 세균 범벅…손 소독제 사용 효과적

[앵커]

메르스 우려로 손 소독제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손 씻기는 전염병 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루 종일 손으로 만지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어떤 상태일까요?

이윤석 기자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기자]

시민들에게 사용 중인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얼마나 자주 소독하는지 물었습니다.

[윤혜지/서울 증산동 : 한 번도 안 해요. 소독을 어디서 하는지도 모르겠고.]

[오정택/서울 내발산동 : 그냥 손만 닦고 휴대전화는 아예 안 하고요.]

실제 사용 중인 스마트폰과 노트북이 세균에 얼마나 오염돼 있는지 측정해봤습니다.

평소 물티슈로 닦으면서 사용하던 스마트폰과 태블릿도 오염도 수치가 271RLU까지 올라갑니다.

노트북은 무려 803RLU가 나왔는데, 가정용 변기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이번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손 소독제로 제품을 소독한 뒤 다시 한 번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소독제로 몇 번 닦았을 뿐인데 오염도 수치가 한 자릿수로 뚝 떨어집니다.

특수카메라를 이용해 손 소독제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비교해봤습니다.

손 소독제로 닦기 전과 후가 확연하게 다릅니다.

[이학태 원장/녹색식품안전연구원 : 사람의 타액이나 손에 의해서 세균에 많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세균을 죽일 수 있는 손 소독제를 이용해 닦아주셔야 깨끗해집니다.]

메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손을 잘 씻는 것은 물론, 손이 많이 가는 가전제품도 잘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JTBC 핫클릭

"국내 첫 감염환자 회복 중"…확진 165명·사망 23명강동경희대병원 새 진원지로?…투석실 이용자 격리76번 확진자, 500여 명 접촉…새 '슈퍼전파자' 되나?'평택 경찰' 감염 경로는?…당국, '제3의 병원' 의심삼성서울병원 간호사 확진…응급실 밖에서 또 감염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