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매출 늘고 손님 모이고 … 팝업스토어, 백화점 효자

31일 현대백화점 목동점에서 열린 팝업스토어 ‘아티장 고메 푸드 페어’에서 지역 빵집 셰프들이 대표 빵을 들고 웃고있다. 왼쪽부터 서울 한남동 ‘아티장베이커리’ 모태성 셰프, 창원 ‘아크’ 이상기 셰프, 대구 ‘우니카트’ 김명준 셰프, 여의도 ‘엘리스파이’ 장현우 셰프. [사진 현대백화점]


“어, 지난 주와는 또 달라졌네?”

빵·어묵·신발·해외패션·위스키 …
최신 브랜드 특징 자유롭게 표현
SNS 입소문 통해 고객 반응 빨라



 신윤정(48·서울 목동) 씨는 요즘 집 근처 백화점에 들를 때마다 고개를 갸웃거린다. 분명히 같은 장소인데 1주일 전과 완전히 다른 상품들이 진열돼 있기 때문이다.



 신씨는 “조금 정신이 없긴 하지만 흔히 못 보던 브랜드가 매번 새롭게 진열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말했다.



 팝업스토어(Pop-up Store·임시매장)가 백화점 업계의 신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소 1년 이상 백화점에 입주하는 고정 매장과 달리 길어야 1주일 정도 운영하기 때문에 ‘떳다 사라진다(pop-up)’는 이름이 붙었다. 국내외 가장 ‘핫한’브랜드들이 백화점 인테리어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특징을 표현하는데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등을 통해 입소문 효과가 큰 게 특징이다.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팝업은 기존 행사보다 매출은 2배, 집객은 3배 이상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보수적인 백화점들이 앞다퉈 팝업스토어를 열며 고객과 최신 트렌드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열을 올리는 이유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4일까지 목동점에서 빵집 팝업스토어인 ‘아티장(장인) 고메푸드 페어’를 진행한다. 서울 한남동의 ‘아티장 베이커스’, 홍대의 ‘쿄베이커리’, 여의도의 ‘엘리스파이’, 전남의 ‘유레카목장’, 대구의 ‘우니카트’ 등이 참여하는 이례적으로 큰 행사다. 최근 오너 셰프들이 구워내는 빵집이 인기를 얻자 올 초부터 바이어들이 전국 유명 빵집을 찾아다니며 설득했다고 한다. 모두 첫 백화점 데뷔인데 지난달 29~31일 사흘 만에 4500만원의 매출을 올려 이미 목표치의 50%를 달성했다. 현대가 과거 팝업으로 선보인 ‘전주 PNB풍년제과’와 ‘프랑스에 다녀온 붕어빵’은 큰 히트를 친 뒤 정식 입점해 월 평균 각각 5000만원과 2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안용준 생활사업부장은 “2012년 전점에 16개였던 팝업스토어가 지금은 150개로 월 평균 매출만 150억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도 최근 1년 사이 삼진어묵·블랙마틴싯봉(신발)·나인걸(의류)등 다양한 브랜드들을 팝업행사를 통해 정식 매장으로 입점시켰다. 소공동 본점은 아예 지하1층(식품), 6층(남성), 8층(리빙) 등 상품별 팝업스토어 전문공간인 ‘더 웨이브’를 만들어 1~2주 주기로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인다. 최근 지하1층에서 열린 대전 성심당 팝업행사는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을 사가려는 고객들이 장사진을 이뤄 열흘간 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롯데백화점의 김상우 상품총괄팀장은 “팝업은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짧은 시간 안에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신규 상품라인이나 해외 브랜드를 최초로 공개하는 데 안성맞춤”이라며 “더웨이브 매장에선 연간 40~50개 팝업행사를 진행할 정도”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주로 해외 럭셔리 패션나 최신 트렌드에 맞는 팝업스토어를 열고 있다. 특히 서울 중구 본점의 남성전문관은 ‘명당자리’인 에스컬레이터 정면을 팝업 공간으로 기획해 위스키나 맞춤정장, 남성 패션 액세서리 등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신진 디자이너와 중소기업과 함께 여는 ‘S-파트너스’팝업스토어는 동반성장의 모델이 됐다. S파트너스로 선정된 아즈마야(식기)는 팝업으로 20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려 강남점과 센텀시티점에 정식 매장을 열고 영업 중이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