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밀착카메라] 불법의 연속…엉망진창 '한강공원 사용법'

[앵커]

어제(25일)까지 이어진 사흘 연휴는 나들이철의 절정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한강시민공원에 다녀온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 밀착카메라는 한강공원을 우리가 얼마나 엉망으로 쓰고 있는지를 취재했습니다.

김관 기자입니다.

[기자]

주말이면 하루 수만명이 찾는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지하철역과 붙어 있어 유독 사람이 몰립니다.

그런데 지하철 출구로 나서자마자 이른바 '전단지 폭격'이 시작됩니다.

촘촘히 포진한 음식점 직원들은 안 받으면, 받을 때까지 손에 쥐어줍니다.

제가 지금 여의나루 역 출구로 나와서 이곳 한강 시민공원 입구까지 불과 한 2~3분 정도 시간 동안에 받은 전단지들입니다.

잠시 세어볼까요? 이렇게 모두 23장이나 됩니다.

불과 열 발자국 거리를 통과하는 사이 저마다 전단지 한 웅큼을 받아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영재/경기 안양시 : 1~2분도 안 됐는데, 갑자기 이렇게 쌓이더라고요. 필요한 사람들 그냥 가져갈 수 있도록 비치한다든가 하면 좋은데, 막 이렇게 나눠주시니까 좀 낭비인 것 같아요.]

그 전단지들은 곳곳에 버려져 있습니다.

처음 받아놓은 전단지들을 끝까지 잘 간수하고 있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아무렇게나 버려지기 마련인데요. 그러다보니 제 옆에 있는 화단은 아예 전단지 투기장이 돼버렸습니다.

이런 상황을 아는지 모르는지 공원 밖에선 음식을 주고받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이제 저녁시간인 7시 30분 정도가 됐습니다. 그러자 공원 입구 가까운 곳에 있는 한 개의 차로는 이렇게 완전히 배달 오토바이들이 차지해버렸습니다.

불법 도로 점유이긴 하지만, 대목을 놓칠 수 없다는 게 상인들 생각입니다.

[배달 음식점 직원 : 주말에 많이 나가죠. (어느 정도나요?) 한 400마리 정도요.]

차도만 점령당하는 게 아닙니다.

보행자만으로도 빼곡한 인도는 먹거리 노점들이 점령했습니다.

모두 불법입니다.

이때 나타난 구청 단속원.

[불법 노점 상인 : 단속! 단속!]

일사불란하게 자리를 피하던 상인들, 하지만 금세 영업을 재개합니다.

단속원이 10분도 안 돼 떠나버린 겁니다.

인도 수십미터를 밀고 들어오는 차량도 있습니다.

[관할 구청 관계자 : 횡단보도 보조턱에다 차량을 못 대게 작년에 다 박아놓아서 차량은 지금 못 들어가는 거로 알고 있거든요. 저도 사실 지난 주말에 단속을 갔다 왔는데요. 다른 차들은 다 일단 인도 위에는 없었어요.]

해가 떨어지면 공원 안의 무질서는 기승을 부립니다.

[텐트 및 그늘막 이용 시간이 종료됐습니다. 계속 사용시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바로 걷어주시기 바랍니다.]

과도한 애정행각이나 범죄 예방 등을 위해 저녁 9시 이후 야영은 금지됩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이 되돌아옵니다.

[불법 한강 야영객 : 뭐? 시비 거는 거야 지금? 아이, 가라고. (텐트 정리하시는 거죠?) 국민의 권리를 농락하는 거야? 당신 이름 뭐야? 김00 내가 잊지 않고 얘기해줄게, 법원가서. 여기 와도 된다고 법관이 얘기해서 왔어.]

이런 불법 현장을 단속원 단 2명이 일일이 잡아내기엔 역부족입니다.

[김대우/한강시민공원 공공안전관 : 억양도 거칠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대응하기가 저희도 사람이다 보니까 힘들 때가 있습니다.]

시민 대다수가 떠나고 밤 12시가 다 된 시간.

'마셔도 됩니다'라고 쓰여 있는 음수대입니다. 그런데 그 위를 올려다봤더니 시민들이 갖다버린 각종 음식물쓰레기들이 잔뜩 있어서 부패했는데요. 이렇게 물을 틀고 입을 가져다대기에는 상당히 거북스러울 정도입니다.

어둠을 틈타 버려지는 쓰레기 역시 다 셀 수 없습니다.

한강의 아름다운 밤 풍경입니다. 그리고 바로 발 아래를 볼까요? 먹다 남은 김밥에 나무젓가락, 컵라면 용기에 이쪽에는 맥주 캔들까지. 온갖 쓰레기들이 널브러져 있습니다.

이번 연휴 내내 이곳 한강 시민공원을 가득 메운 우리 시민의식의 민낯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JTBC 핫클릭

'도돌이표' 북한강 자전거길에 라이더들 '짜증'[팩트체크] 거침없는 어벤져스2…서울 경제 효과는?한강공원, 이르면 7월 전면 금연구역…실효성 논란도시원하게 물 뿜은 한강공원 분수대…7곳 일제히 가동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