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생활습관병이란… 좋지 않은 습관 때문에 생기는 병

생활습관병이란 [사진 중앙포토]


 

생활습관병이란 평상시 생활할 때 나쁜 습관 때문에 생기는 병을 의미한다.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생활습관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있거나 나쁜 생활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여러 생활습관병이 생겨 평생 고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나쁜 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생활습관병은 다음과 같다.



소아의 경우에는 손가락 빠는 습관으로 인해 주걱턱이 될 수 있으며, 마른 오징어 등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매일 먹는 경우에는 턱의 모양이 변화될 수 있다. 평소에 이를 꽉 다물고 있는 습관은 턱을 사각모양으로 바뀌게 할 수 있다.



또한 엎드려서 자면 허리는 들어가고 엉덩이 및 등뼈는 나오게 되어 척추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다.



쪼그려 앉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등 평소에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면 관절염 중 특히 무릎 관절염이나 요통이 발생할 수 있다.



다리 한쪽에만 힘을 주고 서 있게 되면 골반이 기울거나 쏠릴 수 있어, 변비가 생기거나 소화가 안 된다. 골반이 기울거나 쏠리면 여기에 있는 내장의 위치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오래되면 골반이 비틀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한쪽으로만 씹으면 입 안의 근육이 균형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얼굴의 균형도 함께 깨지기 쉬우며, 턱관절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