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배고픈 진짜 이유…"신진대사량에 따라 배고픔의 정도가 다르다" 무슨뜻?

배고픈 진짜 이유


배고픈 진짜 이유는 무엇?



배고픈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더 헝거 픽스(The Hunger Fix)』의 저자 파멜라 피키 박사는 '배고픈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고 말한다. 피키 박사가 꼽은 배고픈 진짜 이유 중 첫번째는 "신진대사가 높은 사람일 확률이 높다"는 설명이다. 기초 대사량이 높기 때문에 음식을 먹어도 금방 배고픔을 느낀다. 미국 버몬트 대학의 연구 결과 실제로 대사 속도가 8%이상 차이나는 사람의 인구가 전체의 약 32%정도라고 한다. 이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보다 적게는 100 칼로리에서 많게는 400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한다.



배고픈 진짜 이유, 정제식품 섭취

흰 빵이나 쿠키, 샐러드 드레싱 같이 정제된 설탕이나 밀가루 등을 이용해 만든 음식은 충분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식품들은 혈당 수치를 높이고 충분한 양을 먹어도 배고픔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다. 국제 비만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고지방 식품은 뇌의 화학 작용을 방해하여 과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제식품 보단 유기농으로 재배된 무첨가 식품을 섭취하는 게 과식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배고픈 진짜 이유, 호르몬 문제

여성의 월경 등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생길 때 과도한 식욕을 느낄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과도하게 호르몬이 분비되면 대사량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이 갑상선 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시키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는 게 좋다.



배고픈 진짜 이유, ‘배고픔(hunger)’과 ‘식욕(Appetite)’은 다르다?

항상 ‘배고프다’는 말을 달고 사는 사람은 정말 배가 고프기 보단 단순히 ‘먹는 행위’ 자체를 원하는 걸 수도 있다. ‘배고픔’은 두통이나 멀미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는 생리현상인 반면 ‘식욕’은 심리적 현상이다. 특정 음식을 맛보고 싶다는 심리적 욕구와 관련이 있다. 이상적인 상황은 두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는 거지만 이게 일치하지 않을 때 ‘과식’이라는 불행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한편 파멜라 피키 박사의 '배고픈 진짜 이유'에 대해 누리꾼들은 "배고픈 진짜 이유, 따로 있었군" "배고픈 진짜 이유, 그래도 난 배고프다"

"배고픈 진짜 이유, 맞는 말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배고픈진짜이유'



온라인 중앙일보

'배고픈진짜이유' [사진 '배고픈여우콘라트'] '배고픈진짜이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