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향유고래 특징 "돌고래랑 구분을 어떻게 하지?" 신기해라~

향유고래 특징 [사진 중앙 포토]




 

'향유고래 특징'.



향유고래 특징이 눈길을 끌고 있다.



향유고래는 이빨 고래 중 가장 큰 종으로 최대 몸길이 20m, 몸무게 수십 톤에 이르는 동물이다.



전체적인 몸 색깔은 어두운 회색 계열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흰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으며, 몸에 비해 매우 작은 가슴지느러미와 등지느러미를 대신하는 파도 모양의 피부 돌기, 그리고 매우 큰 꼬리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다.



향유고래의 특징은 무엇보다 뭉툭한 사각형 모양의 머리가 몸길이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할 만큼 큰 것이 특징이다. 아래턱은 가늘고 길며, 원뿔 모양의 날카로운 이빨이 수십여 개나 있다. 위턱의 이빨은 퇴화되어 눈에 띄지 않고, 그 대신 이빨이 있어야 할 자리에 남아 있는 구멍에 아래턱의 이빨들이 소켓처럼 맞물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



향유고래의 특징은 허파에 산소를 저장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약 한 시간 정도 물속에서 견딜 수 있으며, 수심 2,200m나 되는 심해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좋아하는 먹이는 오징어류이며, 워낙 큰 덩치 때문에 천적이 거의 없는 심해의 대왕오징어도 향유고래에게는 먹잇감이 되고 만다.



향유고래와 대왕오징어의 싸움이 늘 관심을 끌고 있다. 향유고래는 사냥할 때 대왕오징어의 머리를 공격하는데, 이때 단번에 물지 못해 사냥 시간이 길어지면 대왕오징어는 운 좋게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기도 한다. 향유고래가 다시 숨을 쉬기 위해 물 위로 떠오르는 순간을 노리는 것이다.



비록 먹고 먹히는 관계이지만 이 두 거대 생물의 싸움은 매우 거칠다고 한다. 실제로 1965년 소련 포경선의 갑판에서 목격된 대왕오징어와 향유고래의 싸움은 향유고래가 대왕오징어의 촉수에 질식해 죽고, 대왕오징어는 머리가 다 으깨진 채로 향유고래에게 먹히며 무승부로 끝났다.



이처럼 대왕오징어 역시 큰 덩치와 강한 힘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향유고래가 어떻게 해서 비슷한 크기의 대왕오징어를 잡아먹을 수 있는지 궁금하게 생각했다. 향유고래가 순간적으로 강한 초음파를 쏴서 대왕오징어를 마비시켜 잡아먹는다는 가설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 가설은 아직 증명되지 못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향유고래 특징'.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