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GUIDE & CHART

[책]

도시의 나무 산책기

저자: 고규홍
출판사: 마음산책
가격: 1만5000원
빌딩 숲을 따라 촘촘히 심어진 가로수의 정확한 이름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넓은 잎 표면에 돋은 작은 솜털로 공해와 매연을 빨아들이는 건 양버즘나무, 아파트 울타리마다 알싸한 향기를 풍기며 지키고 서 있는 건 쥐똥나무다. 나무 칼럼니스트인 저자의 이번 산책지는 도심. 산과 들이 아닌 일상을 따라가다 만난 나무 38종에 얽힌 이야기를 엮었다.

권기봉의 도시산책
저자: 권기봉
출판사: 알마
가격: 1만6800원
우리가 매일 살아가는 서울의 골목골목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을까. 한성백제 시대까지 20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자랑하는 고도임에도 그 역사나 문화를 알고 있는 이는 많지 않다. 오랜 역사만큼이나 크고 작은 사건의 현장들이 산재해 있고 예술적 향취가 그윽한 공간을 잔뜩 품고 있는 서울의 특별한 이야기들을 건져 올렸다. 역사와 예술, 문화와 삶을 종횡무진하는 저자의 발걸음이 흥미진진하다.



[영화]

윈터 슬립

감독: 누리 빌제 세일란
배우: 할룩 빌기너, 멜리사 소젠
등급: 15세 관람가
전직 배우이자 작가인 아이딘은 터키 카파도키아에서 호텔을 운영한다. 그는 자신이 얼마나 공정하고 자비로운 사람인지 세상이 알아주길 바라지만, 여동생 네즐라는 늘 그를 비판한다. 젊은 아내 니할도 그의 위선적인 모습을 경멸한다.

언프렌디드: 친구삭제
감독: 레오 가브리아제
배우: 셀리 헤닝, 모세 제이콥 스톰
등급: 15세 관람가
여고생 로라 반스는 자신이 술에 취해 실수로 만든 동영상이 SNS를 통해 확산되자 자살한다.1년 뒤 6명의 친구가 접속한 화상 채팅방에 죽은 로라 반스의 아이디가 입장해, 동영상을 업로드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으면 한 명씩 죽이겠다고 경고한다.



[공연]

연극 ‘리어왕’

기간: 5월 10일까지
장소: 명동예술극장
문의: 1644-2003
우리는 16세기의 셰익스피어에게서 내일의 자화상을 본다. 뿌리째 뽑혀 비바람 속에 황야를 나뒹구는 고목이 정녕코 그리운 건 푸르른 잎사귀와 달콤한 열매 보다 주변을 든든하게 감싸주던 그림자가 아닐런지. 어리석은 인간 중에 영원한 권력을 누릴 자 누구인가.

국극 ‘춘향전’
일시: 5월 9일 낮 12시 30분
장소: 남산골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문의: 02-2230-6601
충무아트홀이 사라져가는 여성 국극의 부활을 위한 무료 공연을 개최한다. 국극은 남성 배우없이 특유의 스타일을 가진 ‘남장예인’들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전통 대중예술이다. 여성 국극의 맥을 잇는 (사)옥당국악국극보존회 이사장 이옥천 선생이 몽룡을 연기한다.



[클래식]

안드레아스 슈타이어

일시: 5월 7일 오후 8시
장소: 금호아트홀
문의: 02-6303-1977
바로크 음악 해석으로 유명한 쳄발로 연주자 안드레아스 슈타이어의 첫 내한 공연. J. S. 바흐부터 장-앙리 당글레베르, 니콜라스 그리니까지 바로크 음악을 망라해 들려준다. 발매한 음반마다 음악상을 수상한 연주자의 실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다.

홍혜경의 ‘피가로의 결혼’
일시: 5월 8~10일
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문의: 02-720-3933
소프라노 홍혜경이 한국 오페라 무대에 두 번째로 선다.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이다. 이 오페라를 “완벽한 작품”이라 칭한 그는 “남편에게 배신당하고 지혜를 발휘하는 백작부인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그려낼 것”이라고 말했다. 홍혜경은 8일과 10일 출연한다.



[전시]

황규백: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기간: 4월28일~7월 5일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문의: 02-2188-6000
1970년 이후 미국에 정착해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온 판화가 황규백(83)의 대규모 회고전. 전통 판화기법인 유럽의 메조틴트 기법에 한국적 감수성을 살려 현대적 감각으로 완성한 판화와 2000년 영구 귀국 이후 회화 작품까지 60년 화업을 포괄적으로 조망한다.

윤석남♥심장
기간: 4월 21일~6월 28일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문의: 02-2124-8937
원로 작가를 집중 조명하는 ‘SeMA Green’의 두 번째 전시. 여성주의 미술의 선구자인 윤석남 작가가 30여년 동안 선보인 작품 50여 점을 어머니ㆍ자연사ㆍ여성사ㆍ문학 등 4개의 테마로 구성했다. ‘김만덕의 심장은 눈물이고 사랑이다’ 등 신작도 만나볼 수 있다.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