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아무 운동이나 하지 마세요~"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날씨가 더워지고 옷이 얇아지면서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음식 ·영양 정보 잡지인 ‘잇디스낫댓’이 약간의 변화로 체지방을 빨리 태울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1, 요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이 분비된다. 코르티솔은 배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촉진시킨다. 그동안 트레드밀에서 뛰는 것만 해왔다면 요가 매트를 준비해 요가를 같이 해보라. 요가를 하면 심신이 편안해지면서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2. 운동 순서를 바꿔라

판에 박힌 틀에서 벗어나라. 헬스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즐거워질 뿐만 아니라 칼로리 소모도 확 늘어난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주일에 세 번 정도 똑같은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을 30~60분 정도 한 뒤 기구를 가지고 하는 근력운동 몇 가지를 돌면서 한다.



여기에 변화를 줘 30분 정도 고강도의 근력운동을 한 뒤 15분 정도 고강도의 인터벌 운동을 하는 것이다. 고강도의 인터벌 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면서 중간 휴식기를 갖는 운동법이다. 이런 운동을 1주일에 두 번만 해도 일반적으로 하는 운동을 1주일에 90분씩 3회 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가 있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3. 생선으로 신진대사를 북돋워라

많은 사람들이 생선에 들어있는 기름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것은 렙틴이라는 호르몬 수치 때문이다. 체지방량이 많은 사람은 렙틴의 생산량도 많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생선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몸속 렙틴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렙틴 수치가 높으면 대사율이 낮다. 따라서 지방을 없애려고 하면 생선을 먹어야 한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4. 운전은 더 적게, 걷기는 더 많이 하라

더 많이 걸을수록 더 활동적이 된다. 더 활동적이 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고 체중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친구나 반려견과 함께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5. 칼로리 섭취 방법을 다양화하라

우리 몸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똑똑하다. 매일 1500칼로리를 정확하게 섭취하다보면 대사 작용이 정체기에 들어간다. 이때 우리 몸에 힘을 불어넣어 대사 작용을 활성화시키려면 트릭이 필요하다.



하루는 1200칼로리를 섭취하고 그 다음날은 1800칼로리를 섭취하는 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섭취량에 균형을 맞추면서 신진대사율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더 빨리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한편, 미국 선 타임스가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를 소개했다. 체지방을 빨리 없애려면 빠지지 않는 이유를 알아두자.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1. 수분 저류 현상

수분 저류란 짠 음식을 먹어 나트륨을 과다 섭취했을 때 체내에 수분이 필요한 양보다 많이 남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은 여성에게서 특히 더 많이 나타난다. 체중이 오르락내리락한다면 이는 대부분 신체에서 전날 섭취한 음식이나 나트륨을 배출하는 과정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2. 인식하지 못한 채 하는 과식

자신이 과식을 하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열량은 하루 2000칼로리 정도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있다는 느낌만으로 식사량을 가늠해서는 안 된다. 닭 가슴살이나 상추 등 몸에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과식상태를 이끌 수 있다.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3. 식품의 양에 대한 무지

영양학자들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먹는 음식의 양과 열량을 정확히 모른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살코기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할 때 자신이 먹는 양이 3~4온스(85~113g) 정도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8~9온스(226g~255g)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영양학자들은 "이렇게 되면 섭취 열량도 2~3배 많게 된다"며 "제대로 다이어트를 하려면 식품의 무게를 재는 접시 저울을 사용하라"고 권했다.



체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4. 소모 열량의 과대평가

체지방과 살을 빼려면 섭취하는 열량보다 소모하는 열량이 많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운동 등으로 자신이 소모하는 열량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칼로리 소모량 등을 알려주는 앱 등을 이용해 소모하는 칼로리 양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체지방 빨리 없애는 법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