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4월 문화가 있는 날, 시행 이래 최대 행사 마련…풍성한 할인혜택 얼마나?

`문화가 있는 날` [사진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캡처]




오늘은 4월의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28일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융성위원회는 4월의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총 1794개(4월 24일 기준)로 시행 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첫 시행일인 2014년 1월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숫자로 국민들이 문화가 있는 날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더욱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우선 4월부터는 전국 도서관과 서점, 궁궐 등에서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확대된다. 4월의 문화가 있는 날에는 전국 330개소 이상의 도서관이 야간 연장개방을 하고 작가와의 대화, 인문학강좌 등 특별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 한림도서관, 인천 영종도서관, 울산 남부도서관 등에서는 ‘봄날의 러브(LOVE)’ 등 음악이 있는 북콘서트도 열린다. 이달부터는 경기도 고양시 햇빛21작은도서관(지경애 작가, ‘담과 고양이’ 강좌) 등 전국 70개의 ‘작은 도서관’에서 강사와 함께하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이 시작된다. 독서·문화프로그램은 모두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예약을 받는다.



책을 사고파는 서점도 문화를 나누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유명한 서점거리인 부산 보수동 책방골목 문화관에서는 예술산책 강좌가, 서울 은평구 불광문고에서는 작가와의 만남과 어린이를 위한 그림자 공연이 열린다.



이와 함께 궁궐에서도 인문학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문화재청은 4월부터 궁궐을 활용한 문화프로그램을 확대해 경복궁 ‘왕가의 산책’, 창덕궁 규장각 내 ‘궁궐 속 인문학 순회 강좌’ 등으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문화가 있는 날` [사진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캡처]




4월부터는 ‘달려라 피아노’ 사업이 전국 곳곳으로 달려간다. ‘달려라 피아노’는 주민들이 기부한 오래된 낡은 피아노를 예술가들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시키고, 이를 활용해 거리 전시 및 연주회를 여는 사업이다. 2013년 처음으로 국내에서 선을 보였으며 올해부터는 문체부와 융성위의 지원을 받아 전국적으로 확대된다.



낡은 피아노를 새롭게 바꾸는 페인팅 작업에는 동화작가 최숙희, 일러스트 작가 밥장 등이 참여했으며, 재탄생한 피아노의 전시 및 첫 연주회는 12시 20분 강남역 5번 출구에서 이한철 밴드가 문을 연다. 연주회 후에는 강남대로와 금천구청에서 피아노 전시가 5일간 진행되는데, 누구라도 전시된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달려라 피아노’는 4월 강남대로와 금천구청에서의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서울 8개 지역과 지방 7개 도시를 찾아갈 예정이다. 지난 3월 문화가 있는 날에 가수 조규찬·해이 부부가 문을 열었던 ‘집콘’은 4월에는 김원석 피디가 이어간다.



국립발레단은 4월의 문화가 있는 날을 기념해 말괄량이 길들이기 본 공연에 앞서 오후 2시에 특별 기획공연을 할 예정이다. 이 공연은 중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토론과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등 꿈과 끼를 키우는 활동’에 집중하는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학교 중에 서울지역 1000여 명의 학생들을 초청해 진행된다.



특히 공연에 앞서 세계적인 발레리나인 국립발레단 강수진 예술감독이 직접 발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 관객들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제주 서귀포예술의 전당 ‘2015 케이 클래식(K-classic) 피아노 콘서트’, 광주 서구문화센터 ‘천 원의 행복’, 경남 함양문화예술회관 ‘서울기타콰르텟’ 등 우수 문화예술 공연을 천 원에 만나볼 수 있다. 충북 음성문화예술회관 등 전국 35개의 문예회관에서는 작은 클래식 음악회가 무료로 열린다.



따뜻한 봄날을 맞아 여행과 산책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야외 할인프로그램도 늘어났다. 전국 38개의 자연휴양림이 4월부터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무료 개방을 실시한다. 남원역, 제주공항, 용산역 등 주요 교통요지와 구로디지털밸리, 경산시민회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광장 등에서는 오가는 시민들을 위한 야외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문화가 있는 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