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한국어디로가나종합사회조사] 어떻게 조사했나

석현호 교수 성균관대 서베이리서치센터 소장
한국종합사회조사(KGSS)는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서베이리서치센터가 2003년부터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기초학문육성 지원과제의 하나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성대 서베이리서치센터
18세 이상 1000여 명에
2003년부터 매년 설문

매년 벌이는 이 조사는 미 시카고대학의 여론조사연구소(NORC)가 1974년부터 하고 있는 종합사회조사(GSS)를 기본 모형으로 설계됐다. 조사 설문지는 매년 반복 조사하는 300여 개 문항과 국제사회조사연합기구(ISSP) 39개 회원국이 공동으로 조사하는 100여 개 문항, 그리고 특별주제 연구를 위한 100여 개의 문항 등 총 500여 개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표본은 전국 18세 이상 인구를 모집단으로 해서 '다단계층화 확률표집방법'으로 뽑아내고, 현지 조사는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면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조사 신뢰도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다른 어떤 표본조사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매우 엄격한 기준에 따라 조사를 하며 부실 사례가 발견되면 예외 없이 재조사하는 등 사회조사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KGSS를 통해 나온 자료는 활용도가 매우 높다. 신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사회의 구성 요소와 한국인의 주요 가치 및 행동 방식을 광범위하게 파악해내 한국사회 현실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대부분의 문항이 매년 또는 일정한 주기(5~10년)로 조사되기 때문에 사회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특히 39개 국가와 함께 조사하는 항목이 많아 광범위한 영역에서 국제 비교가 가능하다.





석현호 교수 성균관대 서베이리서치센터 소장







◆ 한국종합사회조사 참여 학자



성균관대 석현호.김상욱 교수, 아주대 윤정구 교수, 국민대 이명진 교수,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 연구원, 성균관대 서베이리서치센터 고지영.김왕식.구혜란.박병진.엄한진.박영실 연구교수



◆ 중앙일보 탐사기획팀



정선구.강민석.김성탁.정효식.민동기.임미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