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단독] 경남기업 '쪼개기 후원금 의혹' 리스트 확보

[앵커]

성완종 전 회장이 경남기업 임직원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아온 부분에 대해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는 는 소식 전해드렸었는데요. 저희 JTBC 취재팀이 쪼개기 후원금을 낸 151명의 명단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을 동원해서 모은 후원금을 일단 성 전 회장 본인의 정치자금으로 썼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지만, 다른 정치인들에게 전달했는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근 쪼개기 후원금에 동원된 것으로 의심되는 성 전 회장의 후원자 명단을 확보했습니다.

2013년 것인데, 법적으로 공개되는 고액은 물론 소액 후원자까지 합쳐 151명입니다.

이번 사건의 키맨으로 지목되는 한장섭 부사장과 계열사 대표인 박준호 씨 등 경남기업 임직원 27명, 충청 지역의 후원자는 59명입니다.

총 7600만 원의 후원금 중 5700여만 원이 임직원 명의의 후원금입니다.

후원자들에게 돈을 낸 이유를 물었습니다.

대부분 돈을 낸 사실조차 모릅니다.

[A씨/경남기업 임직원 (100만원 후원) : 기억도 안 난다고요. 그런 거 신경도 안 써서 현장 일 바빠서 관심도 없고….]

[B씨/경남기업 임직원 (400만원 후원) : (기억이 안 나시는 건가요. 아니면 말씀을 해주실 수 없는 건가요?)지금 제가 뭐라 말씀드리기가 좀 어렵습니다.]

검찰은 일단 성 전 회장이 이들을 동원해 본인에게 정치자금을 내도록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완구 총리 등 메모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후원금을 건넸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 중입니다.

실제로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의원은 차명으로 성 전 회장으로부터 500만 원의 후원금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JTBC 핫클릭

결국 칼 빼든 새정치연합 "이완구 해임안 모레 제출""차라리 얼른 털고 가자?"…새누리서도 '자진 사퇴론'이완구 총리 '운명의 카운트다운'…사퇴 불가피론 확산[단독] 이 총리 정치후원금 추적…"차명으로 1천만원"[단독] 택시기사도 5백만원…이완구 쪼개기 후원 의혹공천 의식?…지역 정치인들도 줄줄이 이완구에 후원금'묻지마 기부' 수두룩…이완구 '정치후원금' 뜯어보니[단독] 성완종 쪼개기 후원금 동원?…151명 명단 확인"성완종-이완구, 1년간 60여 번 실제 통화 정황 포착"[인터뷰] 김성태 의원 "대통령 귀국하면 이완구 총리가 판단해야"[야당] 이완구 해임안 23일 제출 유력…공은 여당으로[청와대] 이 총리 사퇴 거부…논란 속 정상 일정 소화새정치연합, '이완구 총리 해임건의안' 발의 공식화증거인멸 우려 확산…성완종 측근 이번 주부터 소환[속보] 새누리 핵심부, '대통령 귀국 전 이완구 자진사퇴' 급부상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