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봄철 주의해야 할 질환…주름살 방지, 자외선 차단 방법은?

봄철 주의해야 할 질환


주말 동안, 전국적으로 봄비가 내리면서 야외활동이 잠시 주춤한 상태다. 하지만 21일부터 곧장 화창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나들이 시즌인 만큼 자외선을 차단하는 대비가 필요하다. 햇볕에 노출된 피부는 광노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광노화는 피부가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일어나는 노화현상을 말한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내적노화와 달리 관리하기 나름으로 예방과 개선이 가능하다.



나이가 같아도 주름살이 패인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축구선수 아르연 로번은 나이답지 않은 중후한 외모로 '노안의 암살자'라고 불리는 반면, 1984년생 동갑내기 가수 산다라박은 20대 초반이라고 해도 믿길 정도의 깜찍한 외모를 유지하고 있다.



야외에서 장시간 운동을 한다거나 농업에 종사하며 태양광선을 매일 쬐는 사람들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이 커 로번처럼 젊은 나이에 깊은 주름이 생긴다. 반면 사무실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피부 손상이 적다.



외적노화는 나이와 상관없이 흡연, 과음, 영양실조, 태양광선 등으로 인해 생긴다. 특히 태양광선에 노출돼 생기는 광노화가 굵은 주름, 잔주름과 더불어 색소침착, 색소성 질환 등을 일으킨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사광선에 피부가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야외활동을 할 때는 자외선이 강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 활동을 주의하고, 챙이 큰 모자와 의복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봄 나들이 자외선 조심


차단제 바르는 요령, 그늘·실내·흐린 날도 자외선 위험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피부에 완전히 흡수되도록 해야 한다. 집게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양을 짜서 얼굴 전체에 충분히 바르는 게 좋다. 자외선에 노출되는 순간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므로 2~3시간마다 덧발라야 한다. 만약 덧바르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촉촉한 타입으로 된 SPF50 이상의 제품을 두껍게 바른다. 선글라스·모자·양산 같은 보조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늘·실내에서도 자외선 노출에 방심해선 안 된다. 자외선A는 유리를 통과하기 때문에 운전할 때, 실내 창가에 있을 때는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흐린 날도 마찬가지다. 구름 때문에 자외선이 반사·산란되면서 맑은 날보다 자외선 양이 많을 수도 있다.



한편 “공기 중 오염 물질은 제2의 자외선”이라는 의견도 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다. 또 미세 먼지 등 공기 오염 물질이 자외선처럼 ‘피부 건강 위험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공기 오염 탓이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내 피부를 지킬 수 있는지 알아봤다.



30대 초반의 A씨는 최근 불쾌한 피부 변화를 겪었다. 미세 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날, 평소와 다름없이 자외선 차단제만 바르고 야외 활동을 했는데 얼굴에 빨갛게 염증이 생겼다. 바로 피부과를 찾은 김씨는 의사로부터 ‘미세 먼지로 인한 피부 염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이후 김씨는 ‘안티 폴루션(anti-pollution)’, 즉 오염 방지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꼭 챙겨 바르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세 먼지가 피부에 미치는 악영향은 2010년에서야 제대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유명 피부과학 저널인 ID(Investigative Dermatology)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가 바탕이 됐다. WSJ에 따르면 독일에서 시행된 연구 결과, 공기 오염 물질에 더 많이 노출된 도시 여성이 시골에 사는 여성보다 훨씬 심각한 피부 노화 증상을 나타냈다. 도시 여성의 피부에선 노화 징후로 꼽히는 색소침착이 상당했지만 비도시 지역 여성에게선 그렇지 않았다. WSJ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나서 피부과학자와 화장품 업체들이 이 분야에 관한 심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봄철 주의해야 할 질환[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