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그만하자, 그만하자~’ 직장을 정말로 그만 둘 9가지 이유

직장을 그만 둘 9가지 이유 [사진 중앙포토]




많은 직장인이 서랍 속에 ‘사직서’를 넣어둔 채 “내가 이 일을 계속 해야 하나” 고민을 되풀이 한다. 상사가 맘에 안 들어서, 월급이 적어서, 일이 너무 힘들어서, 다른 꿈이 있어서… 이유는 저마다 다르지만 실제로 서랍 속 사직서를 꺼내기란 누구도 쉽지 않다.



지금 나는 ‘정말로’ 이 일을 해야 하는 걸까? 커리어 전문 멘토 제프 하덴(Jeff Haden)은 ‘정말로 직장을 그만 둘 이유 9가지’를 제시했다. 이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진지하게 새로운 직장을 고민해 보라.



1. 모든 실적이 무시된다면

자신의 아이디어가 진지하게 의논되고 실행되는 걸 마다할 직원은 없다. 어떤 일에 공로를 세울 수 있다면 최고의 기쁨이다. 그러나 회사가 당신의 아이디어나 실적을 계속 무시한다면 더 이상 다닐 필요가 없다. 더 나은 곳에서 기량을 맘껏 뽐내라.



2. 공개적으로 혼난다면

지금보다 더 잘하기 위한 피드백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조금 싫은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성인이기에 그 정도는 감내할 수 있다. 그러나 상사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비난한다면? 당신의 인생은 이런 망신을 당하기엔 너무 소중하다.



3. 절대 칭찬하지 않는다면

칭찬은 더욱 열심히 일할 원동력이다. 잘못한 일에 피드백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한 일에 칭찬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4. 상사가 아부쟁이라면

직장엔 다양한 유형의 상급자가 존재한다. 만약 당신의 상사가 윗사람에게 잘 보이려고만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그 밑에서 미래는 없다. 오직 상사의 영광에 기여하는 것뿐이다. 진정 훌륭한 리더는 팀 전체의 성공이 곧 자신의 성공임을 알고 있다. 상사 개인의 업적을 위해 당신의 공력을 쏟지 마라.



5. 하는 일에 목적이 없다면

우리는 모두 원대한 목표를 위해 일하고 싶어한다. 당신의 일상 업무가 목적 없이 무의미하다고 느껴진다면 사직을 진지하게 고민해 보라.



6. 언제든지 교체될 수 있는 톱니바퀴처럼 느껴진다면

우리는 오직 월급을 위해 살아가는 거대한 기계의 한 부속품인가. 그렇지 않다. 우리는 회사의 톱니바퀴기 이전에 소중한 인격체다. 개인적인 일로 위로받고 싶을 때가 반드시 있다. 만약 회사가 직원들의 고충을 전혀 이해해주지 못한다면 더 이상 일할 필요가 없다. 당신은 다른 곳에서 더욱 소중한 대접을 받을 가치가 있다.



7. 전혀 보람이 없다면

일하는 게 언제나 행복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을 하며 행복을 느끼거나 도전의식이 불타오를 때도 있는 법. 이는 ‘이게 바로 내가 하고 싶던 일’이라는 일종의 희열감이다. 반대로 매일 하는 업무가 당신에게 어떤 보람도 주지 않는다면 일을 당장 그만둬도 좋다. 몇 십년을 보람없이 퇴근만 기다리며 살기에 인생은 한 번뿐이다.



8. 미래가 암담하다면

“직장인에게 월급과 승진 빼면 뭐가 남겠냐.” 드라마 ‘미생’ 김대리의 대사는 촌철살인이다. 하지만 승진이 가로막혀 새로운 것에 도전하거나 배울 기회가 없다면 어떨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지 못하고 10년, 20년 후에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되풀이 하고 있다면? 당신의 미래가 눈부시게 반짝일 수 있는 회사는 얼마든지 있다.



9. 한 회사에서만 10년째… 새로운 도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면

이러저러한 이유로 꾹꾹 참으며 회사에 다닌 지 어느덧 10년이 훌쩍 넘진 않았는가. 내 인생에 다른 일은 없다며 스스로 한계를 규정하고 모든 가능성을 닫진 않았는가. 당신의 가능성을 굳게 믿고 도전하라.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기회가 있음에도 포기하는 건 인생을 낭비하는 일이다.



오경진 인턴기자 oh.kyeongjin@joongang.co.kr

직장을 그만 둘 9가지 이유 [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