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한국 거장들 나란히 개봉…이번 주 볼만한 영화는?

[앵커]

꽃이 흐드러지는 주말, 봄나들이에 곁들여도 좋을 만한 문화가 소식을 소개하는 문화가 있는 주말 시간입니다.

문화부 강나현 기자 스튜디오에 나와있습니다. 먼저 개봉영화 소식부터 보면 우리나라 거장 감독이 내놓은 영화 두 편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기자]

네, 우리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이죠.

임권택, 강제규 두 감독의 영화가 오늘 나란히 개봉합니다.

먼저 임권택 감독이 영화 '화장'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영화는 임감독의 102번째 작품인데요.

소설 '칼의노래', '남한산성' 등으로 유명한 작가 김훈씨의 동명소설이 원작입니다.

화장품 회사에 다니는 오상무는 암투병 중인 아내를 성실하게 돌보고 가정에도 충실한 50대 남성입니다.

아내의 병이 악화되는 동안 새로 입사한 부하 여직원을 마음에 두게 되는데요.

오상무는 죽음을 맞이한 아내의 '화장'과 부하 여직원의 메이크업 '화장'이라는 두 개의 화장 사이에서 혼란에 빠집니다.

국민배우 안성기 씨가 오상무로 열연했습니다.

[안성기/오상무 역 : 그 전까지 감독님의 작품들이 예전 과거의 이야기를 주로 했는데 (이번에는)현재의 이야기를 하면서 새로운 느낌을 준 것이 좋았어요.]

+++

강제규 감독은 노년의 사랑을 담은 영화 '장수상회'를 내놨습니다.

동네사람들에게 까칠한 할아버지 성칠씨가 어느 날 앞집으로 이사 온 할머니 금님씨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사랑 이야기입니다.

마냥달콤하기만 한 로맨스는 아닙니다.

영화 후반부에 가까워질수록 숨겨진 반전이 나오는데 가슴을 뭉클하게 만듭니다.

[앵커]

네, 만물이 소생하는 봄에 인생과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 볼 만한 영화들인 것 같습니다.

이번엔 공연소식으로 넘어가 볼까요.

[기자]

네, 국립무용단에서 오랜 만에 신작을 내놓았습니다.

제목이 '제의'인데요.

궁중무용과 민속무용 그리고 종묘제례나 불교의식 때 추는 무용 등 다양한 전통의식 때 추는 거의 모든 무용들을 70분간 공연에 담았습니다.

45명의 국립무용단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무대 위에서 함께 공연을 펼칩니다.

[앵커]

음반소식도 들어볼까요.

이문세 씨가 오랜 만에 새 앨범을 냈네요.

[기자]

네, 이문세 씨가 14집 발표 후 13년 만에 15집 '뉴디렉션'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앨범은 제작기간이 3년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문세 씨는 국내외 작곡가로부터 200여 곡을 받아 그 중 9곡을 엄선했다고 합니다.

이번 앨범 타이틀 곡은 '봄바람'인데 가수 나얼씨가 후렴부분 피처링을 맡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문세/가수 : '뉴디렉션'이란 타이틀인데 새로운 음악적 방향을 제시한다는 거창함에 속지 마십시오. 그냥 이문세다운 음악 만들었다 생각해주시고 과거에 멈춰있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은 앨범일 수 있겠습니다.]

[앵커]

타이틀곡이 '봄바람'인데 상큼한 봄기운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읽을만한 새책 이야기도 해볼까요,

[기자]

천재화가 이중섭 선생이 일본인 아내와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 모음집이 나왔습니다.

이중섭 선생은 1950년대, 가난과 질병 탓에 어쩔 수 없이 아내와 아이들을 일본에 보내고 홀로 죽음을 맞게 되는데요.

수록된 편지들은 떨어져 사는 동안 그가 가족과 지인들에게 보낸겁니다.

편지에선 가족에 대한 절절한 사랑과 그리움이 묻어납니다.

+++

평생 보모와 가정부 생활을 하며 이집저집를 떠돌다 노숙자로 죽어간 존 말루프 비비안 마이어라는 여성이 있습니다.

마이어는 평소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필름상태로 보관해왔는데 2007년 필름들이 경매를 통해 다른 사람한테 넘어갔고 2009년 마이어가 사망한 뒤 우연히 공개되면서 전세계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새책 '비비안 마이어:나는 카메라다'에선 마이어의 일생과 그의 작품 235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어의 삶을 그린 영화도 이번달 말 개봉합니다.

JTBC 핫클릭

사라졌던 한국영화 94편 찾았다…디지털 복원 예정[문화동네] 가족 뮤지컬 '캣 조르바' 外[문화동네] 배우 홍광호 국내 복귀작이 결정 外스타 성악가 뮤지컬 외도? 호기심에 이끌렸죠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