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고성능 미러리스 카메라, 사진·영상 한꺼번에 해결”

용이 감독이 삼성 NX500을 들고 카메라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일반인도 전문가를 뛰어넘는 훌륭한 콘텐트를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프 트렌드│리빙]
전문가가 말하는 촬영 노하우

CF를 비롯해 영화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연출, 빅뱅·에픽하이·버스커버스커의 뮤직비디오 제작 등으로 유명한 용이(42) 감독의 말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첨단 촬영 기법을 활용한 영상들을 선보이고 있는 그에게 사진 영상 제작 노하우를 들었다. 



-뮤직비디오, 영화, CF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감독으로 활약하고 있다는 점이 이채롭다.



“TV 드라마를 제외하고 영상 미디어 쪽은 거의 다 경험해 봤다.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작품을 제작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건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분야별로 제작 방식이나 연출법에 차이가 있게 마련인데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한 경험을 두루 가지고 있다 보니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다. CF 촬영을 하면서 익힌 새로운 촬영 기법을 뮤직비디오에 적용할 수도 있고, 뮤직비디오 작업에는 활용하지 못했던 색다른 촬영법을 CF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여가시간엔 뭘 하면서 보내나.



“촬영이 없을 때는 다음 촬영을 위한 준비를 한다. 본 촬영 이전에 현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도 감독이 해야 할 일 중 하나다. 로케이션 현장을 스케치하고 촬영 컨셉트를 정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카메라다. 평상시에는 휴대하기 편해야 하고 성능도 좋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주로 사용한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모델은 최근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NX500이다. 전문가용 카메라 못지않게 좋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뿐 아니라 촬영장에서 보조 카메라로 사용하기도 한다. 작고 슬림해 들고 다니기도 편하다.”



-카메라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워낙 고가의 카메라가 많은데, 가격만큼 기능을 수행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 CF 감독으로서 기술적인 분야의 트렌드를 좇기도 해야 한다. 요즘은 섬세하고 감각적인 고화질의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특히 중요한데, NX500은 2820만 고화소 촬영이 가능한 데다 4K 영상까지 지원한다. 이전까지는 사진과 영상 각각의 기능에 초점을 맞춘 카메라가 대부분이었지만 삼성 스마트카메라 NX500은 사진의 영역을 영상으로까지 확장해 줘 영상용 카메라를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89만원대(16~50㎜ 파워줌 렌즈 포함)에 구입할 수 있어 기술적인 사양을 봤을 때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NX500의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얼마 전 지인들과 만나는 자리에 NX500을 가지고 갔다. 어두운 바에서 사진을 찍는데도 노이즈 컨트롤이 잘되는 것을 확인하고 크게 놀랐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4K 촬영이 가능하다는 부분이다. 지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일상을 영상으로도 담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는데, 크고 무거운 영상 전문 카메라를 사용하기엔 번거로웠다. NX500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준다. 셔터를 누르지 않고 디스플레이 터치만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이 재미있고, 사진을 스마트폰에 바로 전송해 SNS에도 올릴 수 있어 편리하다.”



-NX500을 추천한다면 어떤 사람에게 가장 잘 어울릴까.



“슬림한 디자인, 편안한 그립감 등은 남성에게 특히 어필할 만하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남성이라면 NX500의 ‘삼성 오토 샷’ 기능을 굉장히 잘 활용할 것 같다. 날아오는 야구공까지 정확히 인식해 타격하는 찰나를 자동으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인데, 프로야구 시즌을 맞아 더없이 유용할 거라고 생각한다. 또 NX500은 동체 추적 AF(자동 초점) 기능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보다 정확히 포착해 준다. 점프 샷, 트랩 샷 모드 등 남자들이 좋아할 만한 촬영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는 촬영 노하우를 귀띔한다면.



“사진이나 영상을 보게 될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상 연출이 필요한 것이다. 고성능 카메라에 포함된 기능을 활용해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NX500의 경우 슬로모션, 패스트모션 기능과 인터벌 촬영을 활용한 UHD 타임랩스 영상 기능이 정말 좋다. 이런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특별한 기술 없이도 재미있고 독특한 영상물을 만들 수 있다.”



하현정 기자 ha.hyunju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